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2.08.25 16:37

“과잉 식재된 산림 정비하고 부산물 조속히 수거해야"

이동업 경북도의원. (사진제공=경북도의회)
이동업 경북도의원. (사진제공=경북도의회)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의회 문화환경위 이동업 의원(포항)은 25일 제33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도정질문을 통해 환동해지역본부 조직 개편, 산림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한 산불예방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환동해지역본부 조직 개편과 관련, 이 의원은 “포항-영덕 고속도로와 울산-포항 고속도로간의 끊어진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중차대한 사업인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서는 경북도 차원의 전담조직인 가칭 ‘동해안건설 사업단’의 신설 등 전략적이고 기민한 대응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또 이 의원은 “경북도와 포항시가 의과대학 설립을 위해 준비해온 ‘포스텍 연구중심 의과대학 설립’이 정부 120대 과제에 반영되고, 바이오·의료산업 선도를 위한 산학연관의 혁신생태계 구축 등 환동해권 중심의 경북시대를 여는 중차대한 시점에 와있다”면서 “경북의 변방지역만 관할하는 지역본부로서 제한적 역할만 하는 환동해지역본부가 중차대한 사업에 긴밀히 협력하고 내실 있게 추진되도록 조직개편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 의원은 “동해안에 부지사 1명을 상주시키고, 두 개의 도청 형태로 운영하겠다”는 이철우 도지사의 지난 출마선언에 대해, “민선7기 4년이 지나고 민선8기 도정이 새롭게 시작한 상황에서 환동해지역본부를 중심으로 한 경북발전의 추진의지는 아직까지도 찾아볼 수 없다”고 질타하면서 환동해지역본부의 제2청사 승격과 조직 확대를 강력히 촉구했다.

아울러 산림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통한 산불예방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 의원은 사상 초유의 피해가 발생한 울진산불을 지적하며 “기후변화로 인해 자연발화 등 산불의 원인이 다양해지고 있어 산림구조 전체를 개선하고 선제적으로 정비해 산불이 대형화 되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과잉 식재된 산림을 정비하고 산림 관련 사업의 결과로 발생한 부산물을 조속히 수거 및 처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대형산불로 인한 민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민가 주변의 산림 정비, 내화수림 확대 등 도차원에서 특단의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