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2.08.26 12:00

수원시여성경영인협의회 수해복구 성금·수원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해소 방안 논의·수원시 국공립어린이집 66개소 원장 수해복구 성금·'부당업무지시 근절 위한 관리자 청렴교육'·'청년농업인 경영 진단·분석 컨설팅'

팔달구 화서시장서 열린 ‘전통시장을 찾아가는 음악회’(사진제공=수원시)
수원 팔달구 화서시장에서 수원시립예술단이 마련한 '전통시장을 찾아가는 음악회'가 열리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립예술단이 문화예술을 체험할 기회가 적은 시민들을 위해 '찾아가는 예술무대'를 운영해 호응을 얻고 있다.

'찾아가는 예술무대'는 시민들, 특히 문화예술 소외계층에게 문화생활을 즐길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다. 관내 전통시장·사회복지시설·학교 등을 찾아가 음악회, 연극·뮤지컬 공연 등 다채로운 공연을 선보인다. 지난 22일에는 수원시립합창단이 팔달구 화서시장에서 ‘전통시장을 찾아가는 음악회’를 열고, 상인들과 손님들에게 아름다운 노래를 선사했다. 수원지역 예술인의 통기타 연주 공연을 비롯해 '백만송이 장미', '낭만에 대하여' 등 수원시립합창단 단원 4명의 전통가요 공연(5곡) 등이 진행됐다. 수원시립예술단은 '찾아가는 예술무대' 공연을 지속해서 운영할 계획이다. 

이재준 시장, '권선구 세 모녀' 조문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지난 25일 수원중앙병원 장례식장에 차려진 '권선구 세 모녀'의 빈소를 찾아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세 모녀를 추모했다.

이날 오후 1시 55분 빈소를 찾은 이재준 시장은 원불교 경인교구가 거행한 추모 의식에 30여분 동안 참여하며 세 모녀의 넋을 위로했다. 조문을 마친 이재준 시장은 "복지제도가 따라가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있다"며 "수원시는 마을공동체가 중심이 되는 '통합돌봄시스템'을 구축해 복지제도의 한계를 극복하겠다"고 밝혔다. 수원시는 지난 21일 권선구의 한 다세대주택에서 사망한 채로 발견된 세 모녀의 '공영장례'를 지원하고 있다. 26일 발인하고, 수원시 연화장에서 화장한 후 유골은 연화장 내 봉안담에 봉안할 예정이다.

새로운 수원기획단, 시정방향 수립 위한 현장 의견 청취

민선 8기 수원특례시의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있는 '새로운 수원 기획단'이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시정에 담기 위한 첫 현장 방문을 실시했다.

현장 방문은 황인국 새로운 수원 기획단장을 비롯한 기획단 간사단과 수원시 공무원 및 각 현장 시설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시설 운영 현황 등을 공유하며 민선 8기 공약과 연계할 수 있는 정책 수립을 위한 의견을 나눴다. 황인국 단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은 수원시 가족여성회관 프로그램 운영 방안과 '돌봄특례시' 활성화를 위한 민관 거버넌스 구축 방안을 구상하는 한편 수원미디어센터 신축 공사의 진척사항 등을 점검했다. '새로운 수원 기획단'은 민선 8기 수원시의 비전과 중점전략 등 시정 방향을 설정하고, 공약 실행계획을 수립해 10월 초 '비전 선포식'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수원시여성경영인협의회, 수해복구 성금 기부

수원시여성경영인협의회가 "수해 복구에 사용해 달라"며 수원시에 300만원을 기부했다.

수원시여성경영인협의회 유정임 회장을 비롯한 회원들은 26일 수원시청을 방문해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에게 성금을 전달했다. 협의회는 저소득 취약계층 장학금·마스크 지원, 사랑의열매 지정기탁 등 매년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활동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수원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해소 방안 논의

수원시는 지난 24일 수원시홍재복지타운 교육장에서 '2022년 제3차 수원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표협의체(제9기) 회의'를 열고, 복지사각지대 해소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에서는 '2023년 수원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계획', '2022년도 수원시지역사회보장계획 변경(안)' 등 주요 안건을 심의했다. 최근 발생한 '권선구 세 모녀' 사건과 같은 사례를 방지하기 위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대표협의체 위원들은 소외계층의 사회적 고립을 방지하기 위한 주민 간 상호 교류 증진, 건강보험료(월 5만원 미만) 생계형 체납자에 대한 현황 파악, 위기가구 연계·지속적인 관리, (공과금 등) 독촉 고지서에 복지 관련 정보 안내 등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신속하게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수원시 국공립어린이집 66개소 원장, 수해복구 성금

수원시 국공립어린이집 66개소 원장들이 "집중 호우로 피해를 본 이웃에 전달해달라"며 수원시에 300만 원을 기부했다.

임규완 시립탑고을어린이집 원장, 강승숙 시립칠보어린이집 원장, 강미라 시립호수어린이집 원장, 모선화 시립능실22단지어린이집 원장, 이주희 시립평동어린이집 원장 등 국공립어린이집 임원진 5명은 25일 수원시청을 방문해 이상균 수원시 복지여성국장에게 성금을 전달했다. 수원시 국공립어린이집 66개소 원장들의 모금으로 기부금을 마련했다. 성금은 수원시사회복지협의회 지정기탁 형식으로 수원시에 전달됐다.

'부당업무지시 근절 위한 관리자 청렴교육'

수원시가 공직자들의 청렴 의식을 강화하기 위해 26일 '부당업무지시 근절을 위한 관리자 청렴교육'을 열었다.

수원시 소속 6급 이상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이날 교육은 시청 대강당과 수원시 공직자들이 사용하는 '행정포털'에서 대면·비대면 병행 방식으로 진행됐다. 정승호 강사(재미있는 교육컨설팅 대표)는 부당한 업무 지시 사례, 부당한 업무 지시 판단 기준,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 공공분야 갑질 근절 행동 강령, 고위공직자 청렴 의식 향상 등을 주제로 강의했다.

'청년농업인 경영 진단·분석 컨설팅' 운영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미래 농업을 이끌어갈 청년 농업인들의 경영 능력을 키워주는 '2022년 청년농업인 경영 진단·분석 컨설팅'을 운영했다.

수원지역 청년 농업인을 대상으로 기술·경영 상태 등을 진단·분석하고, 농가별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해 안정적인 영농 정착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전문 강사가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교육장 또는 청년 농업인(3명)이 운영하는 농장을 찾아가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했다. 지난 17일 시작했고, 26일까지 4회에 걸쳐 운영했다. 농가별 경영·재무 상태 등 현황을 진단한 후 맞춤형 개선 방안을 컨설팅해준다. 농업경영장부 작성 방법, 농가별 경영 전략, 농업 마케팅 방법,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등 청년 농업인에게 필요한 노하우도 알려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