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2.08.28 10:38

하태경 "법원에 이어 국민과 싸우려고 하는 우리 당 걱정"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 (사진=최재형 의원 페이스북 캡처)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 (사진=최재형 의원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이 28일 당이 의원총회에서 새로운 비상대책위원회 추진을 결의한 것에 대해 "모든 것은 빈대 때문이니 초가삼간 다 태우더라도 빈대만 잡으면 된다는 당"이라고 비판했다.   

최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가처분을 둘러싼 문제가 불거진 것은 양두구육이 아니라 징계 이후 조용히 지내던 당 대표를 무리하게 비대위를 구성하여 사실상 해임했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나라와 당에 대한 걱정으로 잠 못 이루는 밤"이라며 심란한 심정을 나타냈다.

이준석 전 대표가 제기한 가처분이 인용된 배경은 무리한 비대위 추진 때문이란 인식 하에 의총에서 다시금 비대위를 꾸리기로 하는 한편 이 전 대표에게 당 위기 상황에 대한 책임을 돌리며 추가 징계까지 촉구한 상황을 한탄한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하태경 의원도 의총 결정에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그는 "우리 당이 정말 걱정이다. 반성과 성찰은 하나도 없다. 법원과 싸우려고 하고 이제 국민과 싸우려 한다"며 "민주주의도 버리고 법치주의도 버리고 국민도 버렸다. 다섯시간 동안 의총을 열어 토론했는데 결론이 너무 허망하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지난 3일에도 "원내대표의 말실수와 사적 대화가 담긴 텔레그램 유출로 원내대표의 지도력이 약화한 상황은 해당자가 책임을 지면 되는 것이지 그 자체를 비상 상황이라고 볼 수는 없다"라며 당의 비대위 체제 전환에 반대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전날 법원이 주호영 비대위원장의 직무 정지를 결정한 데 대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긴급 의원총회를 열었다. 마라톤 회의 끝에 당헌·당규를 정비한 뒤 새로운 비대위를 구성하기로 했다.

국민의힘은 의총 결과 입장문에서 "초유의 사태로 인한 당헌당규 입법 미비 상황이 발생함에 따라, 이와 관련한 당헌당규를 정비한 뒤 새 비대위를 구성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결의문에는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해 당원들이 중앙당 윤리위원회에 제출한 추가 징계안을 조속히 처리해줄 것을 촉구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당이 비대위 체제를 유지하면 추가로 가처분 신청을 내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6일 서울남부지법 민사합의51부(황정수 수석부장판사)는 이 전 대표가 비대위 효력을 정지해달라고 낸 가처분 신청 사건에서 국민의힘이 비대위를 둘 정도의 '비상 상황'이 아니라고 보고, 본안 판결이 확정될 때까지 주 위원장의 직무집행을 정지하라고 결정했다. 이 전 대표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국민의힘은 이 전 대표가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를 받은 데 대해 '사고'로 판단하고 권성동 원내대표가 당대표 직무대행을 맡았다. 하지만 지난 1일 의원총회에서 당이 비상 상황이라고 총의를 모았고 이후 비대위 체제 전환 절차를 밟았다. 비대위가 구성되면서 이 전 대표는 자동으로 대표직을 잃었다.

국민의힘 당헌 96조는 최고위 기능이 상실되는 등 당에 비상 상황이 발생할 경우 안정적인 당 운영 등을 위해 비대위를 둘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