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2.09.04 16:36

인명·재산피해 최소화 행정력 집중, 도내 학교 원격수업·재량휴업 적극 권장

경북도의회는 4일 배한철 의장, 박영서·박용선 부의장을 비롯해 상임위원장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11호 태풍 ‘힌남노’ 대응을 위한 비상연석회의를 열어 대응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의회)
경북도의회가 4일 배한철 의장, 박영서·박용선 부의장을 비롯해 상임위원장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11호 태풍 ‘힌남노’ 대응을 위한 비상연석회의를 열어 대응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의회)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는 4일 제11호 태풍 '힌남노'가 초강력 태풍으로 발달해 이동하는 가운데 도청 실국, 시·군, 유관기관 합동으로 대책회의를 열었다.

이번 태풍의 중심기압이 950hpa(헥토파스칼), 최대풍속은 초속 43m(시속155km)로 매우 강한 세력을 유지하면서 북상하고 있다.

이에 경북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비상단계를 발령하고 선제적인 재난대응과 상황관리로 피해를 최소화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도청 실국, 시·군, 한국전력공사,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수자원공사, 경북교육청, 경북경찰청, 대구기상청 등 유관기관도 참여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8월 수도권 피해 원인분석과 과거 유사태풍 사례를 공유하고 피해 최소화를 위한 사전 대비에 대해 중점 논의했다.

앞서 경북도는 태풍 피해 최소화를 위해 지난 1일 부터 관계기관과 8회에 걸친 대책회의를 열고 재해취약시설물과 산불피해지역 등에 대해 사전 점검·정비를 완료했다. 또 마을앰프 등을 통해 태풍 내습 시 도민행동요령 등도 전파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번 태풍은 이례적으로 매우 강력한 태풍으로 재해 위험지역에 대해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위험 징후 시 사전대피로 인명피해 최소화와 피해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해 달라"며 "피해발생 시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신속한 응급복구로 2차 피해 방지를 위해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경북도의회도 4일 배한철 의장, 박영서·박용선 부의장을 비롯해 상임위원장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11호 태풍 ‘힌남노’ 대응을 위한 비상연석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재해·재난취약지역에 대한 사전점검과 태풍의 직간접 경로에 위치한 동해안 인접 시·군에 대한 철저한 준비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특히 도의회는 5일 제334회 2차 본회의를 오전 10시로 앞당겨 개회하고 조례안 등의 안건만 우선처리하고 나머지 안건은 연기하기로 했다. 또 집행부 공무원들이 재난상황에 긴급 대처하도록 본회의 참석 범위를 최소화했다.

배한철 경북도의회 의장은 "이번 제11호 태풍은 우리나라에 큰 피해를 남겼던 '사라'와 '매미'보다 더 강력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재해·재난우려지역에 대한 철저한 사전준비로 도민의 재산·인명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경북도교육청은 4일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북상에 따라 학생 안전 확보 및 교육시설 피해 최소화를 위해 긴급회의를 주재하고, 23개 교육지원청 교육장과 학사 운영 방안 및 안전 관리 대책을 논의했다.
경북도교육청은 4일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북상에 따라 학생 안전 확보 및 교육시설 피해 최소화를 위해 긴급회의를 열어 23개 교육지원청 교육장과 학사 운영 방안 및 안전 관리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교육청)

경북도교육청도 4일 힌남노에 따른 학생 안전 확보 및 교육시설 피해 최소화를 위해 긴급회의를 열어 23개 교육지원청 교육장과 학사 운영 방안 및 안전 관리 대책을 논의했다.

경북교육청은 회의를 통해 결정된 사항을 해당 부서와 교육지원청 및 각급 학교에 긴급히 안내해 태풍에 사전 대비토록 했다.

먼저 오는 5일은 유·초·중·고 단축 수업 또는 원격수업 권장하고 방과후학교, 야간자율학습 및 야외수업 지양을 권장했다. 6일은 원격수업 또는 재량 휴업을 적극 권장하고, 7일은 정상 수업을 권장(울릉도 등 지역 상황 고려)했다.

또한 경북교육청은 23개 교육지원청을 통해 학교 사전 예방 조치와 신속한 재난 피해 보고, 학교시설 피해 최소화 등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학교시설 재난 및 사고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에 따라 비상단계별 근무편성 및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태풍의 북상 경로와 영향권을 상시 모니터링해 학생과 교육가족 모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