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2.09.07 13:48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 특별관람석 예매·'독서골든벨 대회' 참가자 모집·'지속가능 초성퀴즈' 이벤트

야구장 전광판에 송재등(왼쪽) 공동위원장의 모습이 송출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야구장 전광판에 송재등(왼쪽) 수원화성문화제 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 모습이 송출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kt위즈와 협업해 9월 한 달 동안 ‘제59회 수원화성문화제’ 성공을 기원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추진한다.

지난 6일에는 수원 kt위즈파크에서 열린 kt위즈와 한화 이글스 경기에 앞서 송재등 수원화성문화제 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이 수원화성문화제 성공을 기원하며 시민대표로서 시구했다.

kt위즈 선수들은 9월 한 달 동안 정조대왕 용포의 문양을 따서 만든 정조 유니폼과 모자를 착용하고 경기에 출전한다. 또 수원화성문화제와 연계한 kt위즈 미디어파사드를 송출해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경기 전에는 조선 정조대왕 시기에 장용영에서 펴낸 '무예도보통지'에 실린 24가지 궁중 기예인 '무예 24기' 공연을 선보인다. 경기 중에는 전광판에 수원화성문화제 홍보 영상을 송출한다.

제59회 수원화성문화제는 10월 7일부터 9일까지 수원화성 일원에서 열린다. 드론 300대를 활용한 라이트쇼 '야조, 정조 새로운 세상을 꿈꾸다'로 화려하게 개막할 예정이다.

'통합돌봄서비스' 체계 강화…노인복지 분야 98억 5500만원 증액 추경

수원시 2022년 제1차 추경에서 노인복지 분야 예산이 98억5500만원 증액됐다. 노인복지 분야 제1차 추경예산은 본예산(3661억원)보다 2.69% 증가했다.

수원시는 이번 추경으로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의 공약인 '수원형 통합돌봄 체계 구축'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예산이 증가한 분야는 ▲노인 장기요양 시설급여 ▲노인 재가복지시설 운영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확대 ▲노인복지관 운영 ▲노인복지시설 유지보수 등이다.

수원시는 노인복지서비스를 확대·개편하고, 취약계층을 촘촘하게 지원하는 데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또 어르신에게 지역사회서비스를 연계해 빈틈없는 사회안전망을 만들 계획이다.

'2022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 특별관람석 예매

2022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가 '만천명월 : 정조의 꿈, 빛이 되다'를 주제로 9월 23일부터 10월 23일까지 수원화성 일원에서 열린다.

정조대왕이 꿈꿨던 신도시 ‘수원화성’을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다채로운 빛으로 표현하는 초대형 미디어아트쇼다. 수원화성 화홍문, 남수문 그리고 수원천 구간(약 1.1km)에서 매일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 특수조명을 활용한 화려한 축제가 펼쳐진다.

미디어파사드, 인터랙티브 아트, 키네틱 아트, 레이저터널, 라이팅 아트, 예술경관조명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미디어아트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미디어파사드는 건물 외벽에 LED 조명을 비춰 영상을 표현하는 기법이고, '키네틱 아트'는 작품이 움직이거나 움직이는 부분을 넣은 예술 작품을 말한다.

화홍문에서 펼쳐지는 미디어아트쇼에서는 '개혁 신도시 수원화성'을 주제로 4개의 미디어파사드 작품을 연작 형태로 선보인다. 아름다운 화홍문과 7개의 수문, 수원천 물길, 벽면 등을 활용해 미디어아트쇼를 연출한다.

관객들이 화홍문 미디어아트 작품을 보다 편안하고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수원천 수중에 특별관람석을 마련하였다. 지정좌석제로 유료(전석 1만원)로 운영된다.

인터파크 홈페이지에서 예매할 수 있다. 원하는 일자의 좌석을 상영일 기준으로 하루 전까지 예매할 수 있다. 9월 16일까지 예매하면 3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2022 수원 독서골든벨 대회' 참가자 모집

수원시가 '2022 수원 독서골든벨 대회'에 참가할 초등학생 중(3·4학년)·고학년(5·6학년) 각 150명을 오는 30일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수원시 서점 조합과 교보문고 광교점이 공동 주최하고 수원시가 후원하는 2022 수원 독서골든벨은 10월 9일 영화초등학교 꿈빛관에서 열린다. 초등학생 중학년(3·4학년)이 오전 10시, 고학년(5·6학년)은 오후 2시 시작된다.

중·고학년별 선정한 도서 목록 10권에서 OX 퀴즈, 단답형 주관식으로 100문제씩 출제한다. 신간 도서 중 교과서에 수록되거나 저명한 저자, 언론 추천 도서를 우선 선정했다.

1등에게는 상금 50만원을 수여하고, 골든벨을 울리면 상금 50만원이 추가된다. 2등 30만원, 3등 10만원, 4~10등은 3만원씩 상금을 수여한다. 상금은 교보문고 기프트카드로 제공한다.

교보문고 광교점, 경기서적 호매실점, 교문서적 등 수원시 내 서점 15개소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지속가능 초성퀴즈' 이벤트 진행

수원시가 푸른하늘의 날(9월 7일)을 맞아 7일부터 16일까지 ‘지속가능 초성퀴즈’ 이벤트를 연다.

초성퀴즈 문제는 '지름이 10㎛ 이하인 먼지로 푸른하늘을 위협하는 주요 원인은?'이다. 정답과 지속가능발전 실천인증 사진(자유 주제)을 게시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수원시 홈페이지에서 '시민참여→지속가능한 도시 수원'이나 '시민참여 배너→지속가능한 도시 수원 이벤트 배너'로 접속해 '함께하는 지속가능발전→시민참여→시민실천인증'에서 인증해야 한다.

9월 말 무작위로 5명을 추첨해 제로웨이스트 매장 1만 원 상품권을 증정한다. 제로웨이스트는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모든 자원과 제품을 재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 생활 속에서 배출되는 쓰레기를 최소화하는 사회적 운동이다.

앞서 수원시는 지난 6월 환경의 날(6월 5일) 이벤트로 '지속가능한 나의 꿀팁 공유하기'를 진행했다. 11월 7~18일에는 농업인의 날(11월 11일)을 기념해 다회용기를 이용해 전통시장에서 장을 보는 '전통시장에서 용기 내!' 이벤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