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9.08 15:37

권성동 "정의화·박주선 '선례' 있어…당규에도 제한 규정 없어"

이재명(오른쪽 첫 번째) 민주당 대표가 8일 용산역에서 '2022 추석명절 귀성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이재명(오른쪽 첫 번째) 민주당 대표가 8일 용산역에서 '2022 추석명절 귀성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8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은 정진석 국회 부의장에 대해 비대위원장이나 부의장 자리 중 하나를 내려놓을 것을 요구했다.

정 부의장이 비대위원장을 수락한 상황이니 만큼 국회 부의장직은 내려놓아야 한다고 맹공을 펼친 것이다.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부의장직과 비대위원장직을 겸직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부의장직을 유지할지 여부에 대해 분명하게 입장을 밝혀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정당 간 이견이 발생했을 때 여당 대표가 의사 진행을 맡는다면 원만한 진행이 가능할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조응천 민주당 의원도 정 부의장 비판에 동참했다. 조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메시지에서 "본회의장 의사봉을 잡은 여당 대표는 아무리 생각해도 좀 아니다"라며 "본회의장이 정쟁의 최일선이 된 지 오래인데, 특정 정당 대표가 진행을 맡는다면 양당의 말싸움이 수시로 격화해 질서 유지가 더 힘들어지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피력했다. 

이에 더해 "원만한 본회의 진행을 위해 둘 중 하나는 내려놓는 게 맞는 것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TBS 라디오에 출연해 정 부의장을 두고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정규직이 아닌 알바(아르바이트)"라고 말했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이 같은 흐름에 힘을 보탰다. 정 의원은 앞서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 부의장이 국민의힘 주요 당직인 비대위원장을 겸직한다고요? 국회 관례를 과감하게 깼군요. 국민의힘, 참 잘했어요"라고 비꼬았다.

그는 또 정 부의장이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라는 점도 비판했다.

임오경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권성동 전 원내대표에 이어 돌고 돌아 또다시 윤핵관 인사"라며 "국민의힘의 내홍은 결국 윤 대통령의 당무 개입을 충실히 이행할 윤핵관을 뽑기 위한 과정"이라고 힐난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국회부의장의 비대위원장 겸직에 대해 아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이 문제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국민의힘에선) 정의화 전 부의장이 비대위원장을 맡았고, 박주선 부의장도 바른미래당 비대위원장을 맡던 전례가 있다"며 "당규에도 비대위원장 조건에 대한 제한 규정이 없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