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2.09.13 17:31

본점 이전 위한 산업은행 몸집줄이기 의혹 파장
금노 "금융공공성 사수"…총파업 명분쌓기 돌입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13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국책은행 우량거래처 이관' 의혹 관련 금융위원회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이한익 기자)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금융당국이 물 밑에서 국책은행의 우량거래처 이관 작업을 진행했다는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은 금융공공성을 훼손하는 행위라며 규탄 행위에 나섰다.

오는 16일 금융노조는 총파업을 준비하고 있는 만큼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도 적극 막겠다는 입장이다.

13일 금융노조 박홍배 위원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우량거래처 이관은 국책은행 죽이기이자 국부유출"이라며 "우량거래처는 은행의 심장과 같아 배 갈라 꺼내면 조직은 죽는다. 그 전에 정부가 개혁이나 정상화 명분으로 난도질을 할 것이고, 국책은행의 본령인 정책금융은 막대한 세금으로 집행되다가 부실로 최소화되거나 결국 소멸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최근 제기된 국책은행의 우량거래처를 민간 은행에 넘기는 방안이 담긴 금융위 내부 문서가 발단이 됐다.

해당 문건은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등 국책은행과 거래 중인 알짜 회사를 골라 특정 시중은행에 이관한다는 계획이 담겨 있다.

금융노조는 거래처 이관 작업을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위한 사전 작업으로 인식하고 있다.

박홍배 위원장은 "문건에 따르면 산업은행의 핵심 자산 중 40%가 우량거래처에 집중돼 있다. 하이닉스, LG 등 모든 대기업 여신을 민간 은행에 넘기면 산업은행은 정책금융만 남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산업은행 거래 기업의 69%가 서울에 있다고 하니까 정부에서 머리를 쓰다가 여기까지 온 게 아닌가 싶다"고 일갈했다.

정부는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주요 국정과제로 꼽고 있다.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도 전 직원에게 부산 이전 정당성을 호소하고 나섰다. 

강 회장은 "이제 결단을 내려야 할 시점에 와 있다"며 "산은의 지방 이전은 지난 대선의 주요 공약이자, 정부의 역점 국정과제로 다뤄지고 있다. 지방 이전이 정부의 국정과제에서 제외될 가능성은 없다"고 못 박았다.

일각에선 우량거래처 이관과 함께 일부 부서만 부산으로 옮기는 방안도 제기되고 있다. 이미 산업은행 내부에선 영업을 제외한 경영지원부서를 중심으로 500명의 직원을 선발한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일단 법 개정을 통해 본점 소재지를 부산으로 두고 이전 작업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한편 금융노조 오는 16일 총파업 명분으로 금융공공성 사수를 내걸었다.

금융노조는 ▲주 36시간 근무(4.5일제 실시) ▲임금 6.1% 인상 ▲점포 폐쇄 중단 ▲공공기관 혁신안 폐기 ▲산업은행 지방 이전 철회 ▲일반 정규직과 저임금직군의 임금격차 해소 ▲정년연장·임금피크제 개선 등 34개 개정안을 사측에 요구한 상태다.

총파업 당일 금융노조는 총 6만여 조합원이 집회 참석할 것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