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2.09.15 09:53

"파업예정일까지 시간 남은 만큼 노사간 입장 차이 원만히 조율되길 기대"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리스크 대응 TF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8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리스크 대응 TF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금융노조 총파업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5일 "파업 예정일까지 시간이 남은 만큼 노사간 대화를 통해 입장 차이가 원만히 조율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금융감독원에서 '금융권 상황 점검회의'를 열어 기관별 파업대비 준비현황 및 대응계획을 점검했다.

이번 회의에서 주요 금융기관들은 비상대책조직 설치·운영방안, IT인력을 포함한 대체인력 확보대책, 시나리오별 영업점 운영계획, 주요 전산장비·전산시설 보호대책 등 업무연속성계획 및 IT비상계획을 면밀히 점검했으며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필요한 보완·보강조치를 이미 완료한 것으로 보고했다.

특히 대고객 업무 관련해서는 파업시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영업지원 관련 필수인력을 확보·배치해 영업점 업무 차질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김 부위원장은 "실제 파업이 발생할 경우에도 파업으로 인한 소비자와 기업 등 금융기관 고객불편이 최소화되도록 기관별 비상대응계획을 차질없이 시행해달라"며 "개별 금융기관의 파업 시에도 시스템적 차원에서는 정상적인 영업·운용이 가능하도록 전산업무를 비롯한 금융기관 업무연속성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파업 대응 컨트롤타워로서 금감원 내 '종합상황본부'를 운영하고 있다. 파업 진행추이에 맞춰 필요한 조치를 해나갈 계획이다.

파업 당일에는 은행 본점 및 전산센터 등에 검사인력을 파견해 전산 가동여부 등을 지속 점검토록 하는 등 현장상황에 신속 대응할 방침이다. 현장인력은 파업 참여인원과 해당 인원의 근무지 무단이탈 여부 등 근태 관리의 적정성, 금융소비자 불편사항 등 민원접수 사례, 대체인력 투입현황을 비롯한 BCP 가동현황 등을 중점 점검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유관기관과의 비상연락망을 가동해 필요시 기관간 신속한 협조를 통해 국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