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2.09.19 09:46

"가공식품 업계, 생산성 향상 통해 인상 요인 최소화 당부…담합 등 불공정행위 합동점검"

추경호 부총리가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민생물가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추경호 부총리가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민생물가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늦어도 10월 이후 점차 물가 여건이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지만 여전히 불안요인들이 잠재돼 있어 한시도 경계감을 늦출 수 없다"며 "최근 일각의 가격 인상 움직임은 민생부담을 더욱 가중시키고 물가안정기조의 안착을 저해할 수 있어 소관 부처를 중심으로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민생물가 점검회의'를 주재해 "최근 글로벌 유가·곡물가격 안정과 함께 8월 소비자물가 상승세가 둔화되기도 했으나 채소류 등 농산물과 가공식품 등은 오름세를 지속하면서 엄중한 물가 여건이 계속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8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8.62(2020년=100)로 전년 동월보다 5.7% 올랐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0월 3.2%로 3%를 넘은 뒤 11월(3.8%)과 12월(3.7%), 올해 1월(3.6%), 2월(3.7%)까지 다섯 달 연속 3%대를 기록했다. 이어 3월(4.1%)과 4월(4.8%)에는 4%를 돌파했고 5월(5.4%)에는 5%를 넘어선 뒤 6월(6.0%)과 7월(6.3%)에는 6%대로 올라섰다. 8월에는 석유류 가격 오름세 둔화 영향으로 5.7%로 떨어졌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월보다 둔화된 것은 올해 1월 이후 처음이다.

올해 1~7월 누적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5.0% 수준이다. 이에 올해 연간 물가 상승률은 1998년(7.5%) 이후 24년 만에 5%를 넘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국은행도 지난 8월 25일 수정경제전망을 통해 올해 물가 상승률을 5.2%로 제시하며 "앞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국제유가 하락의 영향으로 낮아질 수 있겠지만 근원물가 오름세가 이어지면서 상당기간 5~6%대의 높은 수준을 지속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민생물가 분야별 현안에 대해 점검하고 대응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추 부총리는 "가격오름세가 지속되고 있는 채소류 등 농산물은 10월 가을철 배추·무 본격 출하 등으로 공급여건이 개선되는 시점까지 수급관리에 전방위 노력을 다 하겠다"며 "최근 가격이 높은 배추는 가을철 재배 정부물량을 완전 생육전 조기 출하하고 수출김치용 배추를 당초보다 조기 수입하는 등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11월 초부터 김장철에 접어드는 점을 감안해 김장 주재료의 수급과 가격이 최대한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10월중 김장채소 수급안정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배추는 추석 이후 가격이 높아진 상황이다. 9월 상순 도매가격(가락시장, 상품 기준)은 포기당 7009원이었으나 9월 중순 가격은 8748원으로 추석 전보다 올랐다.

지금 수확되고 있는 배추는 해발 600미터 이상의 강원도 고랭지에서 재배되는 여름배추이다. 여름철 노지에서 재배되는 특성상 강우 등 기상 여건이 배추 생육에 영향을 미치는데 최근 잦은 강우는 배추 생육에 불리한 조건이었다.

고랭지배추 수확이 점차 마무리(9월 하순)되고 이보다 고도가 낮은 준고랭지(해발 400~600미터) 배추 수확이 시작되기 전이라 일시적으로 공급 감소가 나타나는 시기인 만큼 9월 말부터 준고랭지 배추 수확이 시작되면 공급이 증가함에 따라 가격이 점차 하락할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정부는 부당한 가격인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현안 분야별로 담합 등 불공정행위 여부를 공정위와 소관부처가 합동 점검하기로 했다.

추 부총리는 "최근 식품업계의 잇따른 가격 인상에 대해 농식품부를 중심으로 식품물가 점검반을 통해 동향을 일일 모니터링하고 업계와 가격안정을 위한 협의도 적극 진행하겠다"며 "지금도 많은 경제주체들이 물가상승 부담을 감내하고 있는 만큼 가공식품 업계에서도 생산성 향상 등을 통해 인상 요인을 최소화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에너지 가격은 전반적으로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으나 향후 수급·가격 불확실성이 높은 만큼 변동성 확대에 대비한 대응계획을 조속히 마련하겠다"며 "9월말 종료 예정이었던 경유 유가연동보조금은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연장해 화물·운송업계 부담을 덜겠다"고 언급했다.

이외에도 정부는 지방공공요금이 올해 하반기에도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행안부를 중심으로 지자체와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