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2.09.19 17:49

국토부,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 제시…내년부터 전남 고흥서 기체·통신체계 안전성 검증

(그림제공=국토부)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국토교통부는 2027년까지 운전자가 필요 없는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를 추진한다. 2025년부터는 운전자가 없는 버스가 최초로 상용화돼 심야시간과 도시 외곽지역에서도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는 핵심 정책 과제인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자율주행차와 도심항공교통(UAM) 등 모빌리티 분야 투자 방침을 내놨다.  

국토부는 모빌리티(Mobility) 시대 글로벌 선도국가 도약과 혁신적인 서비스의 국민 일상 구현을 위한 선제적 대응전략인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을 19일 발표했다. 

우선 자율주행차와 관련해서는 올해 말 일본과 독일에 이어 세계 세 번째로 부분자율주행차(레벨3)를, 2025년에는 완전자율주행 버스·셔틀을, 2027년에는 구역 운행 서비스를 상용화한다. 2035년에는 자율주행 신차 보급률이 50% 이상 되면서 완전자율주행이 대중화된다.

기존 여객 운송 사업과의 공생을 위해 단계적 전환을 추진한다. 조성 초기 신도시, 농어촌 지역 등 교통 취약지역부터 서비스를 개시한 후 도심 등 전국 단위로 단계적 확대할 방침이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역세권, 복합환승센터 등 주요 교통거점 개발 계획에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 운영 계획도 반영한다.

자율주행 본격화를 위해 규제도 과감히 혁신한다. 완전자율주행(레벨4)에 부합하는 제도를 2024년까지 선제적으로 마련하고 보험 제도도 운행자 중심의 현행 체계에서 벗어나 운행자·제작사·사업자·인프라 운영자 등 관계에서 사고 책임을 명확히한다. 운행 제도도 운전대 조작이 필요 없는 상황이 도래함에 따라 운전자 개념을 재정립하고, 면허·교통법규와 사이버 보안 등도 제도화할 계획이다.

자율주행 우선 운행이 예상되는 도로를 시작으로 전국 주요 도로 및 도심 지역을 대상으로 고정밀 도로지도도 단계적으로 구축한다. 장애물이 많은 도심 도로의 경우 모바일 매핑 시스템(MMS)에 더해 고해상도 항공사진을 활용해 구축한다. 개인용 차량 센서, 도로 대장 등을 활용해 도로 변화탐지 시점에 지도 데이터를 실시간 갱신하는 체계도 만든다.

정부는 2025년 도심항공모빌리티(Urban Air Mobility) 서비스 최초 출시를 위해 내년부터 전남 고흥에서 기체 및 통신체계 안전성 등을 검증하고, 2024년에는 도심지와 공항 간 운행 등 실제 서비스 여건과 유사한 환경에서 실증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UAM은 도시지역의 지상교통 혼잡을 해결하기위한 수단으로 사람이나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도심항공교통을 의미한다. 도심에서 날아가는 비행자동차와 운항 시스템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도심 내 주요 목적지 간 또는 도시 간을 이동하는 비행체와 정류장인 버티포트(vertiport), 교통정보및 5G 통신 인프라, 플랫폼 등으로 구성된다. 3차원 공간을 활용한 시간 절약이 가장 큰 장점이다.

UAM 비행체의 대표적인 모습은 전기 수직이착륙 항공기(eVTOL:eletric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aircraft)로 도시권역에서 기존 헬기보다 높은 150~3500m 고도에서 30~50㎞를 오가도록 개발 중이다. 회전익과 고정익, 무인기에 적용된 기술 등을 모두 적용하는 첨단기술의 총체라 할 수 있다. 안전한 비행, 낮은 소음, 오염물질 미배출, 쉬운 접근가능성 등을 갖춰야한다.

한 개의 로터가 작동을 멈추더라도 다른 로터로 기체 균형을 잡고 안전하게 착륙하도록 설계해야 한다. 배터리와 모터 등을 이용한 분산전기추진시스템, 수직이착륙, 자율주행 및 충돌회피 등 비행제어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 수소연료전지 전기추진 방식이 널리 적용될 전망이다. 싸고 가벼운 복합재 기체 개발도 필수조건이다.

국내에서 한국항공우주산업을 비롯해 현대차, 한화, 롯데 등이 이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KAI는 2029년까지 독자모델을 개발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최초의 UAM 서비스는 특정 노선 운행 방식으로 도입된다. 공항에서 여객터미널로 이동하는 에어셔틀과 같은 형식이다. 2030년에는 주요 권역별로 다양한 UAM 서비스가 활성화돼 도심 내 버티포트(이착륙장)와 공항·철도·역사·터미널 간 막힘 없이 이동이 가능해 질 전망이다. 2035년까지는 UAM과 자율차·대중교통 등을 종합 연계해 최종 목적지까지 단절 없는 이동을 실현하겠다는 게 정부의 목표다.

2025년 상용화를 차질 없이 준비할 수 있도록 도심형, 관광형, 광역형 등 다양한 서비스 유형에 대해 사업자 요건, 운수권 배분, 보험 제도 등도 선제적으로 완비한다. UAM 서비스에 필수적인 버티포트와 통신망 등 전용 인프라 조기 구축을 위한 투자도 확대한다. 우선 김포·인천 등 주요 거점 공항에 우선 구축하고, 이후 철도역사, 복합환승센터 등 주요 거점으로 넓혀나갈 방침이다.

여러 대의 기체가 충돌 없이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도록 UAM 전용 공역 체계를 구축하고 이후 UAM, 드론, 기존 항공기를 하나의 3차원 공역체계로 통합한다.

스마트 물류 모빌리티를 통해 전국 당일 운송 서비스도 실현한다. 배송 수요가 많은 도심과 도서·산간 지역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로봇·드론 등을 통한 무인 배송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재 화물차·이륜차로 제한된 배송 수단을 로봇·드론까지 확대(생활물류법)하고, 안전 기준을 충족한 배송 로봇의 보도 통행도 허용(도로교통법)한다.

24시간 생활물류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주요 교통거점에는 물류와 상업 등이 융복합된 도심첨단 물류단지를 조성하고, 투자 여력이 부족한 중소 물류기업을 위해서는 공유형 인프라인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도 확대해 나간다. 현재 천안, 여주, 제주에서 시범사업이 진행 중이다.

국토부는 로드맵을 차질 없이 이행하기 위해 주요 과제를 내년까지 이행해야 하는 단기 과제, 2027년까지 가시적 성과 창출을 위한 중기 과제, 이후 지속 검토·추진이 필요한 장기 과제로 구분하고 이행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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