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2.09.25 16:13

제11호 태풍 힌남노로 포항철강공단 1.8조 피해 입어

경북도청 전경. (사진제공=경북도)
경북도청 전경. (사진제공=경북도)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와 포항시는 지난 23일 ‘산업위기 선제대응 지역’ 지정 신청서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했다. 

포항은 제11호 태풍 '힌남노'로 포스코, 현대제철, 포항철강산업단지 등 주력 산업인 철강 산업이 막심한 피해를 입어 지역경제가 커다란 위기를 맞게 됐다.

포항철강공단의 100여개 기업체는 침수와 건물 파손, 토사 유출 등 잠정피해액만 1조8000억원의 막대한 피해가 집계되는 가운데 복구에 상당한 시일과 비용이 소요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이들 업체가 제품 납품 등으로 연관된 포스코와 현대제철 등 대기업의 조업 정상화에는 3~6개월이라는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이 나오면서 협력업체와 중소기업 등 지역 경제를 넘어 국가 연관산업에도 막대한 타격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경북도는 포항지역 피해 기업들의 빠른 정상화와 지역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신속하게 산업위기 선제 대응지역 지정을 신청했다.

포항시와 경북도는 “포항 철강산업의 위기는 포항뿐만 아니라 국내 건설, 자동차, 조선 등 연관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바가 큰 만큼 국가적 차원의 문제로 인식돼야 한다”고 신청 이유를 밝혔다.

4개 분야에 철강산업 위기 극복, 철강산단 기반시설 복구 및 신설, 그린산단 조성, 철강 Rebound(리바운드) 펀드 조성, 디지털-그린 복합문화센터 건립 등 27개 사업에 1조4000억원의 정부 지원을 요청했다.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에 지정이 되면 자금·융자 등 금융·재정 지원, 연구개발 지원 및 성과사업화 지원, 국내 판매, 수출지원과 경영·기술·회계 관련 자문, 재직근로자의 교육훈련 및 실직자·퇴직자의 재취업교육 등 고용안정 지원을 받는다.

경북도는 이영석 일자리경제실장을 총괄로 포항시, 대구경북연구원, 포항 TP, POMIA(포항금속소재산업진흥원) 등 5개 기관이 참여하는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대응 T/F를 구성,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지정 신청은 물론 향후 민관 전문가가 참가하는 현장 실사와 지정 심의위원회 심사에 함께 대비하기로 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포항을 하루빨리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되도록 해 지역의 주력 산업인 철강 산업의 정상화는 물론 지역 경제가 한 단계 발돋움하는 계기가 되도록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난 8일 이창양 산업부 장관이 태풍피해 철강업체 현장을 방문했을 때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을 강력히 건의한 바 있다. 이강덕 시장은 “우리나라 경제에 영항이 큰 포항 철강산업이 처한 위기를 극복하고 국가차원의 지역 산업위기 극복 대책 마련을 위해 하루빨리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은 지난해 8월 제정된 ‘지역산업위기대응 및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특별법’에 근거해 예상치 못한 대내외 충격 등으로 지역 주력 산업의 현저한 악화가 예상될 경우 산업부 장관이 지정하도록 돼 있다.

특별법과 시행령에 따르면 대규모 재해가 발생한 경우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돼 시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경우가 지정 요건이다. 포항시는 지난 7일 경주시와 함께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돼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요건을 갖췄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