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2.10.04 16:03

22일까지 '세계유산축전 수원화성' 개최·'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대상자 모집·20일까지 '대형유통시설 특별안전점검'·3분기 '친절왕' 공무원 선정

수원특례시청사 전경(사진제공=수원특례시)
수원특례시청사 전경(사진제공=수원특례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수원시체육회 직장 운동부 선수, 수원시장애인체육회 선수, 수원FC 선수 등 154명을 대상으로 오는 16일까지 인권침해 실태조사를 한다.

수원시인권센터가 수원시 체육계 모든 선수를 대상으로 폭력·체벌·따돌림·괴롭힘·성폭행·성추행·폭언 등 ‘지난 1년간(2021년 10월~2022년 9월) 경험한 인권침해’를 조사할 예정이다.

서면조사와 대면조사 방식을 병행하며 개인정보는 철저히 보호한다. 조사 중 인권 침해 사실이 확인되면 ‘수원시 인권 기본조례’와 ‘동 시행규칙’에 따라 인권침해를 조사하고, 단호하게 대처할 계획이다.

인권침해를 유발하는 정책이나 조직 특성이 확인되면 개선을 권고하고, 인권침해 발생 기관에는 시정 조치하도록 한다.

수원시는 지난 2019년부터 수원시 체육회 소속 선수를 대상으로 매년 인권침해 실태조사를 하고 있다.

◆이재준 수원시장, '아동폭력 근절 온라인 캠페인' 참여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아동폭력 근절 온라인 캠페인’에 참여해 “아동친화도시 수원시가 아동폭력 근절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재준 시장은 이상일 용인시장의 지명을 받아 4일 집무실에서 캠페인에 참여했다. 아동폭력 근절 온라인 캠페인은 ‘#END Violence’와 캠페인 로고가 새겨진 손팻말을 들고 사진을 촬영한 후 사진과 메시지를 개인 SNS에 게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재준 시장은 다음 캠페인 참여자로 이강덕 포항시장과 박승원 광명시장을 지목했다.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와 외교부가 공동주최하는 아동폭력근절 캠페인은 아동·청소년을 향한 모든 폭력을 근절하기 위해 유니세프가 전 세계에서 펼치는 인식 개선 캠페인이다.

수원시마을교육공동체 활동가 과정 수료식

수원시마을교육공동체협의회는 4일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에서 ‘수원시 마을교육공동체 활동가 과정 수료식’을 열고 22명에게 수료장을 수여했다.

‘2022 마을교육활동가 양성 과정’은 지난 8월 31일 개강해 10월 4일까지 4회에 걸쳐 진행됐다.

양성과정은 ▲마을살이 소통의 방식(이론) 커뮤니티 리더십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의 배경과 목적 ▲마을교육공동체 필요성과 사례 등을 주제로 한 ‘마을교육활동가 기초 과정’ 강의와 마을 공동체 현장 벤치마킹, 현장학습 등(행궁동, 광주 경안동도시재생센터)으로 이뤄졌다.

수원시마을교육공동체협의회는 11월에 마을교육활동가 심화 과정을 열 예정이다.

22일까지 '세계유산축전 수원화성' 개최

‘2022 세계유산축전 수원화성’이 ‘의궤가 살아있다 : 수원화성, 즐기다’를 주제로 10월 22일까지 수원화성 일원에서 열린다.

문화재청과 수원시가 주최하는 2022 세계유산축전 수원화성은 지난 1일 개막행사로 시작됐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의 개회사에 이어 행궁광장 특설무대에서 개막공연 ‘거장(巨匠)-거룩한 장인들’이 상연됐다.

2022 세계유산축전 수원화성은 수원화성과 기록유산인 의궤(儀軌)를 활용해 수원화성의 가치를 알리는 ▲시민 참여 프로그램(세계유산 아카데미, 성안 사람들) ▲수원화성 해설·투어프로그램(수원화성 기억의 조각들, 수원화성의 밤을 걷다, 쓰담쓰담 수원화성) ▲AR(증강현실) 미션 투어(수원화성의 비밀, 수원화성의 상속자들) ▲교육·체험 프로그램(축성 놀이터, 한잔의 의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올해 축제는 22일 오후 8시 30분 행궁광장에서 열리는 폐막 공연 ‘축성, 화합의 난장-3년 안에 성짓기’로 마무리된다.

수원시는 2022년 세계유산축전 수원화성을 대한민국 대표 문화관광축제인 제59회 수원화성문화제(10월 7~9일),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10월 8~9일), 수원화성미디어아트쇼(10월 23일까지)와 연계해 추진한다.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대상자 모집

수원시가 10월 4일부터 21일 오후 6시까지 ‘2022년 수원시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지원 대상은 공고일(10월 4일) 기준으로 수원시에 주민등록을 둔 재학생(휴학생 포함) 중 한국장학재단에서 2017년 이후 학자금 대출(등록금·생활비)을 받은 소득분위 8분위 이하의 학생이다. 세 자녀 이상 다자녀 가구 학생은 소득분위와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다.

지난해 학자금 대출이자를 지원받은 대학생 또는 졸업유예자도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졸업생, 대학원생, 경기도·타 지자체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 선정자, 대출 완납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지원 금액은 2017년도 이후 학자금 대출금에 대한 2022년 상반기(1~6월) 발생 이자다. 지원은 한국장학재단 대출금 상환 방식으로 12월 중 진행한다. 2016년 이전 학자금 대출이자, 중도상환 이자는 지원받을 수 없다.

수원시 홈페이지 ‘수원소식→시정소식’에서 ‘2022년도 수원시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공고(4일 게시 예정)’ 게시글 선택 후 온라인 신청 페이지에 접속해 신청하면 된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점심시간 제외)까지 수원시청 청년정책관(팔달구 효원로 241)으로 방문해도 된다.

신청자는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신청서(공고문에서 내려받아 작성) ▲대학 재(휴)학 증명서 ▲주민등록표 초본 ▲부 또는 모의 가족관계증명서(다자녀 가구 학생) 등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20일까지 '대형유통시설 특별안전점검'

수원시가 10월 5일부터 20일까지 관내 대규모점포·물류창고 등 대형유통시설 28개소를 대상으로 특별안전점검을 한다.

수원소방서, 수원남부소방서, 시 안전관리자문단이 합동점검반 3개 조를 편성해 ‘민·관 합동 현장점검’을 한다. 업종(쇼핑센터 위주), 연면적, 지하 시설 노후화 등을 고려해 선별한 대규모점포 12개소와 물류창고 2개소를 우선 점검한다.

합동점검반은 관리 주체의 입회하에 시설물의 안전관리 실태 전반을 확인한다. 특히 가연성 물건 적치 여부 등 지하주차장 관리 실태를 중점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다.

점검 결과, 경미한 문제점은 즉시 시정하도록 지도하고, 중대 사항은 위험요인이 해소될 때까지 추적관리를 한다. 중대한 안전미비 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조치하지 않으면 관련법에 근거해 행정 처분한다.

10월 중에는 수원소방서와 연계해 대형유통시설 28개소의 시설관리자 전원을 대상으로 ‘점포 시설관리자 화재예방교육’을 할 예정이다.

교육 내용은 ▲다중이용시설 내 주요 안전 사건·사고 사례 ▲대형유통시설 내 특별 중점관리사항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른 사업장 관리·감독 의무사항 ▲지속적인 자체 점검의 중요성 강조 등이다.

◆3분기 '친절왕' 공무원 선정

수원시는 2022년 3분기 ‘친절왕’ 공무원으로 수원시청 교육청소년과 평생학습팀에서 근무하는 명은주 주무관을 선정했다.

수원시 민원조정위원회가 친절공무원 후보 7명을 대상으로 ▲사례 난이도 ▲친절도 ▲대민 만족도 ▲민원 해결 정도 등을 평가한 결과,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명은주 주무관이 ‘친절왕’ 공무원으로 선정됐다.

명은주 주무관을 추천한 시민은 “아이가 코로나19 확진으로 영어캠프에 참여할 수 없어 환불을 요청했지만, 규정상 어렵다는 답변을 듣고 시청 홈페이지에 민원 글을 올렸다”며 “명 주무관은 코로나19로 병가를 낸 상황에서도 자기 일처럼 공감해주고,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줬다”고 말했다.

수원시는 친절한 행정서비스를 확산하기 위해 매년 분기마다 친절왕 공무원을 선정하고, 수원시장 명의 상장을 수여한다.

친절왕 공무원은 시민이 작성한 ‘그린카드(시민이 공무원을 칭찬하는 글을 적을 수 있는 엽서)’와 수원시 홈페이지 ‘칭찬합니다’ 게시판에서 칭찬받은 공무원을 대상으로 수원시가 자체 심사를 진행해 선정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