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2.10.06 14:00

금감원·산업부·은행聯, 사업재편 협력 강화 MOU

(자료제공=금융감독원)
사업재편 승인절차. (자료제공=금융감독원)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금융감독원과 산업통상자원부, 은행연합회가 기업의 사업재편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지원한다. 이들은 우선 산업재편이 시급한 '미래차' 분야를 선정하고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6일 오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1차 사업재편-은행권 연계 전략회의'를 개최하고, 양 기관간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사업구조개편에, 금융감독원은 은행을 통한 재무개선에 강점을 갖고 있어 양기관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위기에 선제대응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은행이 사업재편 파트너쉽 기관으로 참여해 추진기업 후보를 발굴한 후 산업부에 추천하기로 했다. 시행초기에는 추진기업 후보를 엄선하되 성공사례가 축적되면 추천기업 목표치를 연간 100개 기업으로 확대한다.

은행이 보유한 기업 정보와 네트워크 등을 활용해 기업을 선별하되 산업재편이 시급한 '미래차' 분야부터 우선 선정키로 했다.

산업부는 은행이 추천한 기업에 대해 신청절차를 간소화한다. 은행권 추천기업에 대해서는 초기부터 산업부(생산성본부)가 신청서 작성 등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신청절차를 기존 5단계에서 2단계로 축소한다.

사업재편 승인기업에 대해서는 은행이 만기연장·한도유지 등을 통해 기업의 승인기간 동안 자금압박 없이 변화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필요시(TCB 기술평가 후) 자금지원 확대도 검토한다.

사업재편 승인기간 중에는 은행의 신용위험평가에 예외사항을 두어 구조조정에 대한 불안감도 해소한다.

또 주채무계열 평가시 가산점 부여 기준을 마련해 계열 차원의 재무구조 개선 부담을 완화한다.

산업부가 제공하는 '사업재편 이행전략 컨설팅' 대상 가운데 일부(25~30%)를 은행권 추천기업에 할당하고, 은행이 사업재편 승인기업에게 자금지원 확대를 약속한 경우 사업비 가산을 통한 지원도 검토한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당면한 3高 대응을 위해 산업계와 금융권이 원팀을 이뤄 대응할 것"이라며 "금융권이 비올 때 우산이 되어 준다면 산업부는 R&D·컨설팅·마케팅 등 기업역량 향상을 집중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정부의 지원 정책에 은행권이 동참한다는 점에 의미가 크다"며 "은행은 자금공급에, 기업은 실물분야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산업부와 금감원이 힘을 합해 위기를 극복하고 국가의 혁신성장에 밀알이 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