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2.10.07 13:34

8개 도서관, 10일 개관·'시민과 함께하는 공유경제 캠페인'·'2022년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캠페인' 전개

수원특례시청사 전경(사진제공=수원특례시)
수원특례시청사 전경(사진제공=수원특례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2022년 농촌지역 실외사육견 중성화수술 지원사업’에 참여할 시민을 10월 21일까지 모집한다.

9월 30일 기준으로 실제 사육장소가 관내 농촌지역이면서 실외에서 등록대상동물(개)을 반려 목적으로 키우는 시민에게 1마리당 최대 36만원을 지급한다. 자부담 비용은 최대 4만원으로 수술 전 검사 시 동물병원에 납부해야 한다.

사업 신청 대상의 명의로 내장형 동물등록이 완료된 5개월령 이상 30kg 미만인 실외사육견을 키우는 시민이 1인당 최대 5마리까지 신청할 수 있다. 미등록견은 내장형 동물등록 시술과 추가 비용(마리당 1만원) 부담에 동의하는 조건으로 신청할 수 있다.

지원신청서, 신분증 사본, 주민등록등본, 동물 사진, 동물등록증 사본, 사육 위치 소유권 관련 증빙서류(자택 주소와 사육 위치가 다른 경우) 등 서류를 준비해 수원시농업기술센터 생명산업과 동물보호팀(수원시 영통구 광교호수로234, 수원시동물보호센터 2층 사무실)에 방문(평일 오전 9시~오후 6시)·등기우편으로 신청해야 한다.

대상자 선정 결과는 신청서 접수일로부터 10일 이내에 개별적으로 통보한다. 우편 신청한 시민은 접수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과 신청 서식은 수원시 홈페이지 ‘수원소식→시정소식’에서 ‘농촌지역 실외사육견 중성화수술 지원사업 안내’를 검색해 확인할 수 있다.

7~9일 '제11회 전국 규방공예 공모전' 수상작 전시

수원시가 제59회 수원화성문화제 기간인 7일부터 9일까지 화성행궁 유여택에서 ‘제11회 전국 규방공예 공모전’ 수상작을 전시한다.

본상 16점과 입상작 31점, 수원시규방공예연구회 회원 작품 등 66여점을 전시한다. 조각보·자수·매듭 등 다양한 규방공예 작품을 볼 수 있다.

대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은 곽은선(여)씨의 ‘사르르, 일상’, 최우수상(농촌진흥청장상)에는 이재진(여)씨의 ‘선연’과 김정미(여)씨의 ‘마음 가는 대로-한산모시와 함께’가 선정됐다. 시상식은 7일 오전 11시, 화성행궁 유여택에서 열린다.

대상 상금 300만원, 최우수상 각 100만원 등 본상 수상자 16명, 입선 수상자 31명에게 상금과 상장을 수여한다.

'2022년 알쓸정잡 3탄' 수강생 모집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가 무료 온라인 강좌 ‘2022년 알쓸정잡 3탄(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신건강 잡학사전)’ 수강생을 모집한다.

‘행복비책’을 주제로 하는 ‘알쓸정잡’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거나 자존감 하락으로 힘들어하는 시민들에게 올바른 정신건강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강좌다. 정신과 전문의가 스스로 마음을 치유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2022년 알쓸정잡 3탄은 10월 27일 10시 30분, 11월 9일 오후 2시 30분 총 2차에 걸쳐 진행된다. 1차시에는 조주연(해맑은 정신건강의학과 원장) 정신건강의학 전문의가 ‘비대면 사회에 적응하는 우리 아이 마음 코칭법’을 주제로 강의하고, 2차시에는 전현태(수원 하나병원 대표원장) 정신건강의학 전문의가 ‘행복한 자존심’을 주제로 강의한다.

수원시 생애주기별 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 수원시 태장마루도서관 홈페이지, 전화(031-253-5737)로 참여 신청을 할 수 있다. 무료 강연이다.

수원시 8개 도서관, 대체공휴일 개관

수원시 8개 시립도서관이 대체공휴일인 10일 정상 개관한다.

10일 정상 개관하는 도서관은 정기 휴관일이 금요일인 창룡·서수원·한림·대추골·일월·태장마루·광교푸른숲·매여울 도서관이다.

수원시도서관은 대체공휴일 확대 시행에 따라 도서관 휴관일수가 늘어나면 도서관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불편을 겪을 수 있다고 판단해 대체공휴일에도 도서관을 개관하기로 했다(설·추석연휴 대체 공휴일은 휴관).

'시민과 함께하는 공유경제 캠페인' 진행

수원시가 7일 오전 시청 별관 로비에서 ‘함께해요 공유수원! 시민과 함께하는 공유경제 캠페인’을 펼쳤다.

수원시 지역경제과가 주관한 이날 캠페인은 출근하는 직원들과 종합민원실을 방문한 민원인들에게 수원시 공유경제 서비스를 안내하는 홍보물과 ‘공유수원이’ 스티커(1인 2매)·KF94 마스크(1인 1매)를 나눠주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홍보물에는 수원시에서 운영되는 각종 공유경제 서비스 정보들을 수록했다. 홍보물 뒷면에는 온라인 공유경제 플랫폼인 ‘공유수원’에 접속할 수 있는 QR코드가 있다.

이날 캠페인에서 배부한 공유수원이 스티커 2종을 포함해 추후 공개할 4종 스티커까지 총 6장을 모두 모아 홍보물에 붙인 후 인증한 시민 중 5명을 추첨해 특별한 선물을 제공할 예정이다.

‘공유경제’는 제품을 여럿이 공유해 쓰는 협력 소비를 기본으로 하는 경제활동이다. 물품·생산설비·서비스 등을 필요한 만큼 빌려 쓰고,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는 공유 소비를 말한다.

수원시는 ▲물건 ▲공간 ▲교통 ▲지식 및 재능 공유 등 4개 분야에 걸쳐 다양한 공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2년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캠페인' 전개

수원시가 지난 4일 수원역 2층 대합실 광장에서 ‘2022년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캠페인’을 열고, 시민들에게 ‘2022년 국가안전대진단’을 홍보했다.

수원역 코레일 협조로 수원시 시민안전과 공직자, 자율방재단, 안전보안관, 수원시의원 등이 가정용 자율안전점검표와 물티슈를 배부했다.

시민들에게 2022년 국가안전대진단 기간(8월 17일~10월 14일)에 자율적으로 안전점검(안전신문고 어플 또는 가정용 점검표)에 참여해 달라고 독려했다. 지역자율방재단 활동, 보행자 우선도로 포스터, 안전생활화 문구 등도 홍보했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안전대전환을 위한 국가안전대진단’은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 시민 등으로 구성된 점검반이 안전 취약시설·사고 발생 우려 시설을 점검하고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