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10.17 14:40

시민 73%, '하계올림픽 재유치' 찬성…기존 국제스포츠 시설 최대한 활용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12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전방을 응시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12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전방을 응시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서울시민의 72.8%가 서울에서 하계올림픽을 재유치하는 데 찬성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시는 올림픽 유치에 대한 서울시민의 의견을 물은 조사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앞서 서울시는 '2032 서울-평양올림픽' 공동 개최를 추진했으나 무산됐다. 

서울시는 "실패 요인으로 북한과의 공동 개최에 대한 불확실성과 함께 시민들의 호응 없는 하향식 추진이 지적됐다"며 "시민들의 의견을 살피기 위해 설문조사를 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20일부터 25일 사이 서울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69세 이하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했다. 글로벌리서치에서 실시했으며 신뢰수준 95%에 오차 범위는 ±3.1%포인트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72.8%는 하계올림픽 재유치에 동의한다고 했다. 서울이 올림픽 개최에 성공한다면 도움이 되는 부분으로 '외국인 관광 활성화(81.4%), '스포츠 인프라 개선'(80.7%), '서울시 브랜드 가치 제고'(80.5%) 등이 꼽혔다.

가장 우려되는 부분으로는 '대규모 적자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43.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밖에도 '대회종료 후 경기장 활용'(23.7%)과 '교통혼잡 문제'(23.0%) 등도 우려되는 부분으로 꼽혔다.

서울시는 올림픽 개최에 따른 소요 비용을 5.5조(1996 애틀랜타)에서 68조(2008 베이징)까지 추정하고 있다. 경기장, 선수촌 등의 시설투자가 43%, 인건비, 물류, 경기 운영 등 운영비가 57% 드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선수촌 건립(20%), 신규 경기장 건립(14%), 경기장 개보수 및 임시시설 설치(9%), 물류 및 수송(8%), 개폐회식(7%), 조직위 운영(7%), 종목별 대회 운영(5%) 등이다.

서울시는 올림픽을 유치하게 되면 88서울올림픽 시설과 신축을 앞둔 잠실 스포츠·MICE 복합공간, 리모델링 계획 중인 잠실 주경기장 등 기존 국제스포츠 시설을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다. 또 인천·경기지역, 대학과 민간에서 보유한 스포츠시설도 공동 사용하면 개최 비용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는 시설투자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시가 올림픽 28개 종목에 대해 국제규격 조건에 맞는 경기장 확보 방안을 검토한 결과, 사용 가능한 경기장은 13개 종목, 경기도 및 인천시 소재 활용 가능한 경기장은 9개 종목이었다. 신축 검토가 필요한 경기장은 6개 종목(2개 경기장)이었다.

시설투자의 절반을 차지하는 선수촌 건립비용 역시 주택재개발사업 등을 활용한 민간투자사업을 통해 비용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는 앞서 88 서울올림픽 때도 5540세대 아파트를 세워 올림픽 기간 참가 선수단과 기자단 숙소로 사용한 뒤 민간에 분양했다.

이밖에도 스케이트보드, 브레이크댄스처럼 대규모 시설투자가 필요하지 않으면서 젊은 층의 선호도가 높은 오픈형 도심스포츠(Urban Sports)를 올림픽 신설 종목으로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해 개최 비용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오세훈 서울시장은 오는 18일부터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가올림픽위원회연합회(ANOC) 총회에 참석해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을 만나 하계올림픽 유치 도전 의사를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2036 올림픽을 서울에서 열게 되면 1988년 이후 48년 만에 한국에서 하계올림픽이 열리게 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