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10.18 09:25

'카카오톡 설치파일' 위장한 해킹메일·스미싱 지속 예상…'내PC돌보미' 서비스로 지원 받을 수 있어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20대 대통령실 홈페이지 캡처)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20대 대통령실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주말 발생한 카카오톡 서비스 중단 사태에 대해 "전쟁 같은 비상 상황에 카카오톡이 먹통이 되면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질책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7일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 도중 "온 국민이 다 카카오톡을 쓰고 있고, 공공기관들까지 쓰고 있지 않나"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가 18일 연합뉴스에게 전했다.

이 관계자는 "그만큼 심각한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통신망 때문에 국가가 정상적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마비되면 곤란하다는 취지의 지적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외부의 의도된 공격이 있을 수도 있는데, 그런 모든 가정을 고려하고 들여다봐야 한다는 것"이라며 "대통령으로서 걱정스러운 부분을 말씀하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가 그동안 사실상의 국가기간통신망으로서 카카오톡의 영향력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했고, 유사시 마비 사태에 대한 대응책도 마련돼 있지 않았다는 점에 대해 자책한 것으로 읽혀진다.

윤 대통령은 그 연장선에서 이번과 같은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정확한 경위를 파악하고 제도를 정비하라고 거듭 지시했다고 한다. 

특히 국민 혼란을 예방하기 위해 기술적 측면의 보완책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사시 기존의 전기 공급이나 인터넷망이 끊기더라도 국민이 서로 원활하게 소통을 이어갈 수 있는 '플랜B'를 미리 준비해둬야 한다는 취지다.

다만, 윤 대통령은 전날 출근길 문답에서 언급한 카카오와 네이버 등의 독과점 문제를 참모 회의에서는 재차 거론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이번 사태의 후속 조치와 관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직속 방송통신재난대책본부를 상설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보통신기술(ICT) 주무 부처인 과기부가 국민의 안정적인 통신 인프라 구축을 위해 사실상 컨트롤타워 역할을 이어나가도록 하는 방안이다.

화재 진화를 위해 데이터센터 전원을 차단하면서 촉발된 이번 사태와 별도로 만에 하나 있을지 모를 해킹 공격 등의 상황에 대비해서는 국가안보실 산하 사이버안보비서관실이 대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한편, 최근 SK C&C 판교데이터센터 화재 사태로 인한 혼란을 틈타 카카오톡 설치파일로 위장한 악성 프로그램 등이 배포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따르면 지난 15일 발생한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카카오 서비스 장애 발생 이후 카카오에서 배포하는 카카오톡 설치파일(KakaoTalkUpdate.zip 등)로 위장한 악성 해킹 프로그램이 유포되는 것을 긴급 차단했다.

이외에도 장애 관련 문자메시지(SMS)로 피싱사이트에 로그인을 유도해 ID, 비밀번호 등 사용자 계정정보를 탈취하는 사이버 공격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 양 기관은 카카오 서비스 사용자는 기본적으로 개인용 컴퓨터와 스마트폰 보안을 강화하고 해킹메일을 열람하거나, 스미싱 문자를 클릭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만약 악성코드 감염 등 피해가 발생했다면 KISA 보호나라 홈페이지로 즉시 신고하고 '내PC돌보미' 서비스를 통해 필요한 조치를 지원 받을 수 있다.

과기정통부와 KISA는 "카카오 서비스 장애 사고와 관련해 카카오를 사칭한 해킹메일, 스미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악성프로그램 유포사이트를 신속하게 탐지하여 차단 중"이라며 "집중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유사시 사고 대응을 위한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