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2.10.19 12:26
(사진=뉴스웍스 DB)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영진종합건설과 희상건설, 삼흥종합건설, 송산종합건설, 호원건설 등 건설업종 5개 중소기업이 하도급거래 모범업체로 선정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바람직한 하도급거래 질서 확산에 기여한 5개 중소기업을 2022년도 하도급거래 모범업체로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공정위는 중소기업인 원사업자들도 협력업체 자금부담 완화와 공정한 거래조건 설정에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매년 중소기업간 하도급거래 모범업체를 선정하고 있다. 건설업종 11개사, 제조업종 1개사 등 총 15개 업체가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심사를 거쳐 5개사(모두 건설업종)가 선정됐다.

모범업체 5개사는 작년 한 해 동안 협력업체에게 대금을 40일 이내에 100% 현금으로 지급하고 최근 3년 간 하도급법 위반 사실이 없으며 최신 표준하도급계약서를 사용하는 등 모범업체 선정 요건을 충족했다.

또 기술개발비 등의 자금 지원, 건설실무 등의 교육지원, 전자계약 수입인지세 지급 등의 협력업체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상생협력 확산에도 기여한 것이 인정됐다.

선정된 모범업체들은 1년간 하도급거래 직권조사를 면제받고 국토교통부, 금융위원회 등 관련 부처들이 제공하는 각종 제도적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공정위 관계자는 "모범업체 선정을 통해 대·중소기업간 거래뿐만 아니라 중소기업간 하도급거래에서도 공정거래 및 상생협력 문화 저변이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