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10.27 14:44

이래진 "노영민·박지원·서훈, 모두 살인방조죄 공범들…추가 고발할 것"

더불어민주당이 27일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등 문재인 정부 인사들과 함께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북한 어민 북송사건'에 대한 반박 기자회견을 국회에서 열고 있다. (사진=박지원 전 국정원장 페이스북 캡처)
더불어민주당이 27일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등 문재인 정부 인사들과 함께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북한 어민 북송사건'에 대한 반박 기자회견을 국회에서 열고 있다. (사진=박지원 전 국정원장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7일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등 문재인 정부 인사들과 함께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북한 어민 북송사건'에 대한 반박 기자회견을 국회에서 열었다.

이들은 이 사건들을 윤석열 정권과 수사 기관의 '전 정부 지우기 표적 감사'라고 규정했다. 아울러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월북몰이'를 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실익도 이유도 없다'고 반박했다. 

이 기자회견에서 노 전 실장은 "청와대는 정보를 생산하는 기관이 아니라 생산된 정보와 첩보를 보고받는 곳"이라며 "청와대가 정보나 첩보를 생산 기관에 삭제하거나 수정하라는 지시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는 제가 아는 한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박 전 원장은 "저는 대통령 청와대 안보실로부터 자료를 삭제하라는 어떤 지시도 받은 적이 없고 국정원 직원에게 제가 삭제를 지시한 것도 없다"며 "윤석열 정부는 국정원 고발, 감사원의 감사, 검찰의 수사 등을 해서 삭제할 수도 없는, 삭제하지도 않았고, 삭제해도 남는 자료를 삭제했다고 호도하고 있다"고 결백을 강조했다.

박 원장은 이어 "제가 (문서) 삭제를 지시한 적도 없지만 설사 지시했다 해도 국정원 직원들은 이러한 지시를 따를 만큼 '타락한 바보들'이 아니다"라며 "문재인 정부에서 개혁된 국정원 지우려는 시도에 끝까지 싸우겠다"고 덧붙였다.

서 전 실장도 "지금도 충격이 가시지 않은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은 긴박하고 제한된 여건과 상황 속에서 당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다"며 "근거 없이 월북으로 몰아간 적도, 그럴 이유도 실익도 없다. 자료 삭제 지시도 없었다. 국민의 생명과 명예를 놓고 근거 없는 조작은 상상할 수도 없다"고 피력했다.

이들의 이런 입장 발표에 대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의 피해자인 고(故) 이대준 씨의 친형이 이래진 씨가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노영민은 생산된 첩보나 보고를 받았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보고를 받고나서 과연 어떤 이행 조치를 했는지 묻고 싶다"며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으로서 아무런 조치를 안 한 것 아니냐"고 쏘아붙였다. 

이어 "박지원의 경우는 국정원이 개혁을 하고 삭제 지시가 없었다고 주장하지만 국정원이 첩보를 다루는 기관인데 왜 보고를 안 받았겠느냐"며 "보고를 받았을 것이고 그렇다면 합당한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 무슨 조치를 취했느냐"고 따져물었다.

그러면서 "넓게 보면 국정원은 첩보만을 다루는 기관이 아니라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기관 아니냐. 그럼에도 그런 임무를 다하지 않았다는 것이고, 오로지 자기 변명에만 급급하지 않느냐"고 개탄했다.

특히 "서훈이는 스스로 33년 동안 안보에 관련된 일을 했다면서 그 세월동안 안보 관련 일에 종사했으면 더 적극적으로 일을 잘했어야 되고 적극적으로 개입을 했어야 했다. 우리 공무원이 북한에 체포되고 억류돼 있는 상태에서 구조의 노력을 다했어야 할 자가 그걸 안 했다는 얘기"라고 꼬집었다. 

이래진 씨는 노영민·박지원·서훈의 세 사람을 거론하면서 "이들은 모두 살인방조죄의 공범들"이라며 "이들에 대해서는 이미 고발해놓은 게 있고, 살인방조죄 혐의로 또 추가 고발을 할 생각"이라고 예고했다.

이밖에도 이래진 씨는 지난 24일 국회 국방위원회의 국방부 등을 대상으로 한 종합국정감사에서 설훈 민주당 의원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해 "우리 민주당 의원들은 전원 다 강력하게 월북했다는 걸 믿었고 그리고 심지어 국민의힘에서도 월북에 대해서 동의했다"고 말한 것과 "우리 위원회에서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을 충분히 논의했고 그 결과 월북으로 인해서 이뤄진 불행한 사건이라는 결론이 나왔다"고 발언한 부분을 문제 삼았다.

이래진 씨는 27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설훈의 개X리를 TV를 통해 듣다가 도저히 뚜껑 열려서 못 듣겠어서 TV를 껐다"며 "이 호로XX는 절대로 용서가 안 된다. 법에 의해 처벌 받고 파멸할 때까지 끝까지 응징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