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10.27 16:37

"이재명 대표, 대장동 초과이익 환수 조항 삭제 알았을 것"

지난 2019년 3월 6일 당시 유동규 경기관광공사 사장이 경기도청 구관 2층 브리핑룸에서 '임진각~판문점 간 평화 모노레일 설치 추진 계획'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청 홈페이지 캡처)
지난 2019년 3월 6일 당시 유동규 경기관광공사 사장이 경기도청 구관 2층 브리핑룸에서 '임진각~판문점 간 평화 모노레일 설치 추진 계획'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청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구속)에게 대선자금 8억원을 건넸다고 검찰에서 진술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은 27일 대장동의 '초과 이익 환수 조항 삭제'에 대해 "(이재명) 본인 입으로 '환수시켰다'고 하지 않았느냐. 그런 얘기는 다 거짓말이냐"고 질타했다.

유 전 본부장은 이날 자택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가 대장동의 초과이익 환수 조항이 삭제된 걸 알았을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지난해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실무자가 자신에게 초과이익 환수조항을 건의하지 않았다며 자신은 몰랐다는 취지로 답변했다. 하지만 대장동사업 핵심 관계자인 유 전 본부장은 이날 이 대표의 주장과는 상반된 발언을 한 것이다. 

유 전 본부장은 자신의 휴대폰과 관련된 진술도 했다. 그는 "지난해 자신이 압수수색 직전 창밖으로 던진 휴대전화 텔레그램 앱에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김 부원장이 참여했던 '정무방'이 있었다"며 "'이너서클'(깊숙한 내부 관계자들) 멤버들이 포함된 방이 3~4개 있었다"고 말했다. 

유 전 본부장은 또 "언론에 나온 것 말고도 임원들, 산하기관 임원장 모임도 있었고 정무방이 따로 있었고 법조팀이 따로 있었다"며 "(전체 합쳐서) 10여명이 있었다. '이너서클'이다"라고 재차 확인했다. 

계속해서 "이미 검찰이 휴대폰 클라우드를 다 열었다. 비밀번호까지 제출했다. 말로 하는 게 아니라 수사를 통해서, 재판을 통해서 하겠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대장동 개발 의혹이 터질 당시 이재명 대표 측이 '가짜 변호사를 붙였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경기도 고문변호사가 와서 '위에서 왔다'고 했다"며 "높은 분이 내려보내고 '걱정을 많이 한다'고 얘기해서 나를 케어(보호)해주러 왔나 생각했는데, (지금 보니) 내가 무슨 말을 하려는지 감시하려고 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회고했다. 

끝으로 그는 "그것(가짜 변호사 의혹)도 다 조사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검찰은 이재명 대표의 성남시장 선거와 대선을 앞두고 '대장동 일당'이 이 대표 측에 돈을 건넸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여권의 한 핵심 관계자는 27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2018년 경기도지사 선거 때부터 '대장동 일당'이 모종의 금전적 거래를 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검찰은 대장동 일당이 이재명 대표 측근들과 사이에서 현금을 주는 대신 뭔가 이권을 가져가는 관계에 놓여져 있는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지난 2014년에는 '대장동·위례 신도시 사업' 관련 금품 수수가 있었고, 2021년에는 '안양 군 탄약고 이전 사업' 등과 맞물려 자금 제공이 있었던 것으로 검찰은 추정하고 있다. 검찰은 또 김 부원장의 영장에 '김 부원장과 유 전 본부장은 대장동 사업 관련자들과 유착·협력 관계에 있다'는 취지로 기술했다. 

검찰은 '대장동 일당'의 800억원대 자산을 동결해 달라는 '몰수·추징 보전 조치'를 지난달 초 법원에 요청했다. 유죄 판결 전에 범죄 수익을 빼돌리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로 관측된다. 

'안양 군 탄약고 이전'은 경기 안양시 박달동 일대 312만㎡ 규모의 군 시설 부지에 스마트 복합단지를 조성하는 사업과 관련이 있다. 사업비만 약 2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남욱 변호사는 지난 3월 대선 전에 '이재명 경기지사가 대통령에 당선되면 안양시에 있는 군 탄약고를 이전해 달라'는 청탁을 유 전 본부장을 통해 김 부원장에게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천화동인 4호를 통해 대장동 사업에서 1007억원의 수익을 올린 남욱 변호사는 작년 8월 박달동 스마트 복합단지 사업에 참여하려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남 변호사가 군 탄약고 이전을 청탁한 이유라는 분석이다. 다만, 작년 9월 대장동 의혹이 언론에서 불거지면서 안양도시공사는 해당 사업의 민간 사업자 공모를 취소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