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2.10.29 06:30

스몰스텝 시사 발언 나오면 금통위 내달 0.25%p 인상 가능성…물가 정점 지난데다 수출 감소 따른 경기 하락 본격화 '대응'

미국 연방준비제도 본부. (사진=Fed SNS)
미국 연방준비제도 본부. (사진=Fed SNS 캡처)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올해 마지막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폭을 내다볼 수 있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다음 주 개최된다.

연준은 오는 11월 1~2일(현지시간) 열리는 FOMC에서 현재 3.0~3.25%인 정책금리를 논의한다. 금리 인상이 예고돼 있는 가운데 인상폭은 6월과 7월, 9월과 같이 0.75%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미 연준 금리는 상단에서 4.0%로 높아져 한은 기준금리(3.0%)와 1.0%포인트 차이가 나게 된다. 

올해 FOMC는 12월 한 차례 더 남아있는 반면 한은 금통위는 11월 한 번 밖에 없다. 12월에도 연준의 금리 인상이 전망되는 만큼 금통위는 이번 FOMC를 살핀 뒤 마지막 기준금리 인상폭을 결정해야 한다.

일단 11월 FOMC에서는 0.75%포인트 인상이 거의 확실시된다. 현재 점도표상 최종금리는 상단기준 2023년 4.75%인데 주요 IB(글로벌 투자은행)들은 올해 1.25%포인트 추가인상 후 내년 1분기에 최종금리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1.25%포인트 추가인상이 이뤄지려면 11월 0.75%포인트, 12월 0.50%포인트씩 올라야 한다.

연말 연준의 상단 금리가 4.5%가 되는 셈인데 한은이 11월에 0.50%포인트, 즉 10월에 이어 11월에도 빅스텝을 단행해야 한미 금리 격차를 1.0%포인트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된다.

다만 11월 FOMC 이후 금리 인상폭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이 미국 내에서 나오면서 12월 FOMC에서 0.50%포인트가 아닌 0.25%포인트 인상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지난 9월 의사록에서는 몇몇 위원들이 대외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경제전망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리스크 완화 측면의 긴축속도 조정이 중요함을 언급했고 이후 연준위원들이 속도조정에 대한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며 "11월 FOMC에서 0.75%포인트 인상을 전망하지만 향후 방향성에는 연준의 경제 전망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 (사진=Fed 홈페이지)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 (사진=Fed 홈페이지)

만약 이번 FOMC에서 12월 0.25%포인트 인상을 시사하는 발언이 나올 경우 금통위의 통화정책 결정에도 다소 여유가 생길 것으로 판단된다.

가뜩이나 최근 레고랜드발 채권시장 '돈맥경화'로 인한 채권금리 급등으로 한은이 금리인상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는 상황이다. 여기에 더해 수출 둔화에 따른 경기 하강 우려와 10월 물가 상승률이 당초 예상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한은이 빅스텝에 주저하게 만드는 요인이다.

특히 10월 수출은 2020년 10월 이후 2년 만에 감소 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도체가 본격적으로 하강 국면을 맞았기 때문이다. 이에 4월부터 계속되는 무역수지 적자는 10월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우리나라의 성장세는 내수가 떠받치고 있는데 향후 상황은 다소 불투명하다. 올해 민간소비 증가세를 주도했던 리오프닝 효과가 점차 소멸되는 가운데 시장금리 급등에 따른 이자부담 증가, 부동산 가격 하락 등 악재가 겹치면서 내수의 성장 기여도는 크게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반면 금리 인상의 명분이었던 '물가'는 이미 정점을 지났을 것으로 판단된다. 추경호 부총리는 지난 28일 "10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석유류 가격하락 등이 이어지면서 당초 경계감을 가졌던 수준보다는 낮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지속 언급했던 '10월 정점론'이 아닌 7월(6.3%)이 정점이었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우리나라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8월부터 5%대를 기록 중이다. 

이처럼 물가가 정점을 지난 가운데 본격적인 경기 하락세가 우려되는 만큼 올해 들어서만 2.0%포인트 인상된 기준금리가 0.50%포인트 더 오르게 되면 경기 하락 흐름을 더욱 가속시킬 우려가 있다. 앞서 한은은 0.50%포인트 인상이 경제성장률을 0.1%포인트 정도 낮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인상폭이 줄면 성장률 감소폭도 축소되기 마련이다.

이창용 한은 총재가 12일 통화정책방향 관련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유튜브 캡처)
이창용 한은 총재가 지난 12일 통화정책방향 관련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유튜브 캡처)

이에 한은도 11월 FOMC 결과에 주목하고 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그간 "한은은 정부로부터는 독립했지만 연준으로부터는 독립하지 못 했다"며 연준의 영향력을 언급해 왔다. 지난 12일에는 11월 인상폭과 관련해 "정책 여건의 불확실성이 워낙 크고 금통위원들간에도 다양한 견해가 있기 때문에 11월 FOMC 회의, 국제 에너지 가격 움직임 등 대외 여건 변화와 그 변화가 국내 물가와 성장 흐름, 금융·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 등을 면밀히 점검한 뒤 인상 폭과 그 후의 금리인상 경로 등을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11월 FOMC는 한은의 연말 기준금리가 3.25%일지, 3.50%일지를 결정하는 동시에 이번 인상기의 최종 금리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이벤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상훈 하나증권 연구원은 "10월 금통위의 조건부 포워드가이던스를 감안하면 최종금리 레벨은 다시 높아질 수 있고 11월 추가 빅스텝도 가능할 것"이라며 "10월 한은의 빅스텝은 연준의 9월 점도표, 즉 최종금리 상향조정에 기인했고 11월 금통위 인상폭은 11월 FOMC를 보고 결정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다만 "한은은 0.25%포인트 인상 속도 조절과 함께 연준의 인상경로와 국내 물가경로라는 기존의 조건부 포워드가이던스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며 "이 경우 최종금리에 대한 시장의 눈높이를 기존 3.50~3.75% 수준에서 관리하면서 인하에 대한 기대도 낮출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