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2.10.28 15:59

'대한민국 농업박람회' 개막·시청 로비서 '꿈이 있:다 꿈을 잇-다' 전시회·'중소업체 생생수출한마당' 개최·'착한가격업소'에 맞춤형 인센티브 지원·'열린어린이집' 114개소 선정

수원특례시청사 전경(사진제공=수원시)
수원특례시청사 전경(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기록에서 기억으로, 신문광장(중동사거리 광장조성사업)’으로 ‘2022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사업 부문 장려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28일 서울 문화역서울284 RTO에서 열렸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은 공공디자인의 사회적·문화적 가치를 조명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 우수사례·아이디어를 선정해 시상하는 공모전이다.

기록에서 기억으로, 신문광장은 2020년 3월부터 2021년 9월까지 중동사거리 일원(팔달구 중동 5-1)에서 진행된 광장조성 사업으로, 광장 바닥을 수원의 근현대사를 소개하는 내용이 담긴 신문 형태로 만들어 ‘거리의 기억’을 담은 광장을 조성했다.

정조와 향교로(1795), 수원역(1905), 수원 구 부국원(1916), 수원극장(1920), 인쇄소 골목(1925), 구 수원시청사(1954), 행궁길 공방거리(1961), 로데오거리(2002), 남문 866(2020) 등의 역사를 신문기사 형태로 소개한다.

'2022 수원시 일자리박람회'서 구직자 233명 채용

수원시가 지난 27일 수원올림픽공원에서 개최한 ‘2022 수원시 일자리박람회’에서 233명이 현장 면접을 거쳐 채용됐다.

수원시·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주최한 이날 박람회에는 청년, 중·장년층, 경력단절 여성 등 구직자 800여 명이 찾았다. 569명이 현장에서 면접을 봤고, 233명이 채용(예정)됐다.

수원시·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주최하는 이날 박람회에는 대기업 3개사, 강소기업 12개사, 중견기업 9개사, 벤처기업 1개사 등 51개 업체가 참여했다.

수원시는 구직자들에게 구인 정보와 경력 관리·취업 상담 등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자기소개서·이력서 클리닉을 운영했다.

용인·화성·안산·의왕시와 '산불방지 업무협약'

수원시가 경계를 맞댄 용인·화성·안산·의왕시와 ‘산불방지 업무협약’을 서면으로 체결하고, 산불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수원시, 의왕·용인시(광교산·백운산 권역), 화성·안산시(칠보산 권역)는 시 경계에서 산불이 발생했을 때 임차헬기 등 진화 장비를 상호 지원하고, 진화에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2022 대한민국 농업박람회' 개막

수원특례시와 (재)수원컨벤션센터가 전략적으로 유치한 ‘대한민국 농업박람회’가 ‘농업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10월 27~30일 수원컨벤션센터 전시홀과 야외광장에서 개최된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농업박람회는 농업의 가치, 매력, 혁신, 비전 등을 볼 수 있는 주제관과 다양한 체험 콘텐츠를 운영하는 구성된 전국 규모 농업인 축제다.

수원시는 농업기술 혁명의 역사성과 상징성을 보유한 도시다. 정조대왕 때 저수지를 구축하고 드넓은 둔전을 개발하며 조선 후기 농업 혁명 기점 역할을 했다.

수원시에 설립된 농촌진흥청과 서울대학교 농과대학은 우리나라 농업의 성장을 견인했다. 현재는 ‘첨단농업연구 중심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청 로비서 '꿈이 있:다 꿈을 잇-다' 전시회 개최

발달장애인 예술가들의 특별한 ‘아트워크(artwork)’ 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꿈이 있:다 꿈을 잇-다’ 전시회가 28일까지 수원시청 본관 1층 로비에서 열린다.

호매실장애인종합복지관이 주관하고, 현대중공업그룹 1% 나눔재단이 후원한 이번 전시회는 발달장애인 디자이너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아트워크(디자인의 개념을 확장하고, 재해석한 독창적인 시각 예술 작품) 전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호매실장애인종합복지관이 운영한 ‘발달장애 캐릭터디자인 전문가 양성 교육’을 수료한 ‘산책님(박승혁 작가)’, ‘달님(염푸름 작가)’, ‘사과(전영기 작가)’ 등 디자이너 10명의 데뷔작 20점을 전시한다. 아트워크 기법과 예술적 감각을 살린 독창적인 캐릭터 작품을 볼 수 있다.

'2022년 중소업체 생생수출한마당' 개최

수원시가 27~28일 이비스 앰배서더 수원 컨벤션홀에서 ‘2022년 중소업체 생생수출한마당’을 열었다.

중소업체 생생수출한마당은 수원지역 창업·중소업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수출 노하우, 비대면 시대 수출 전략, 우수 사례 등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다. 수원시 기업지원과 공직자, 중소기업 관계자, 예비 창업자, 경제인 등 100여명이 참여했다.

기업 대표 등으로 구성된 강사 8명이 ‘기초 역량’, ‘성장 역량’, ‘심화 역량’, ‘FTA(자유무역협정)’ 교육 등을 통해 실무에 도움이 되는 수출 판매 개척 우수 사례 등을 소개했다.

이들은 ▲수출 판매 개척·해외수출 PR(홍보) 사례 ▲중소기업 CEO 대상 해외 권역별 개척 사례 ▲바이어(구매자) 협상·수출 계약 체결 유형 소개 ▲비대면 방식의 수출 판매 개척 사례 ▲FTA(자유무역협정) 권역 개척 준비와 관련 규정 등을 주제로 교육했다.

'착한가격업소'에 맞춤형 인센티브 지원

수원시가 물가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동참하는 ‘착한가격업소’ 47개소에 ‘맞춤형 인센티브’를 지원했다.

수원시는 착한가격업소가 원하는 인센티브를 사전에 조사한 후 지난 21일부터 28일까지 업종별로 맞춤형 품목을 지원했다.

외식 업소에는 주방용세제와 앞치마·앞접시·국그릇·청결가위, 이·미용업소에는 드라이기·수건·헤어커트기, 세탁업소에는 세제를 지원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소비자 물가를 안정시키고, 물가 인상을 억제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저렴한 가격 ▲청결한 가게 운영 ▲친절한 서비스 제공 등 기준에 부합하는 업소를 ‘착한가격업소’로 지정해 지원하고 있다.

수원시는 11월 중으로 착한가격업소 47개소에 소독·방역 서비스도 지원할 계획이다. 업소의 위생 환경과 해충 발생 현황을 진단한 후 친환경 살충·살균 소독제를 이용해 소독·방역을 시행할 예정이다.

'2022년 열린어린이집' 114개소 선정

수원시가 28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2년 수원시 열린어린이집’으로 선정된 관내 어린이집에 지정서를 전달했다.

수원시는 올해 관내 어린이집 114개소를 열린어린이집으로 선정했다. 신규 열린어린이집 44개소, 지난해에 이어 올해 재선정한 어린이집 24개소, 2년 연속으로 재선정한 어린이집 46개소 등이다.

열린어린이집은 학부모·어린이집·지역사회가 함께 건강한 양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어린이집 시설을 개방하고, 학부모가 어린이집 보육 프로그램 등 운영 전반에 참여하도록 해 안심할 수 있는 보육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신규 어린이집은 2023년 10월, 재선정된 어린이집은 2024년 10월, 2년 연속 재선정된 어린이집은 2025년 10월까지 열린어린이집으로 지정·운영된다. 열린어린이집에는 보조교사, 교재교구 등을 우선 지원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앞서 수원시는 지난 10월 4일부터 20일까지 ‘어린이집 현장 심사(개방성·참여성·지속 가능성·다양성)’, ‘프로그램 심사(학부모가 참여할 수 있는 독창적이고 우수한 프로그램 운영)’ 등을 진행해 열린어린이집을 선정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