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2.11.02 15:39

관계부처, 지자체 및 안전관리·지역축제·군중관리 분야 전문가 참여

윤석열(가운데) 대통령이 지난 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20대 대통령실 홈페이지 캡처)
윤석열(가운데) 대통령이 지난 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20대 대통령실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행정안전부가 다중 밀집 인파사고 예방 안전관리 대책 마련을 위한 범정부 특별팀(TF)를 운영한다.

행안부에 따르면 2일 이상민 행안부 장관 주재로 TF 첫 회의가 열린다. 이번 회의에는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경찰청, 소방청 등 관계부처 및 지자체(서울시, 용산구)와 안전관리·지역축제·군중관리(크라우드 매니지먼트) 분야 등 민간 전문가도 참여한다.

1차 회의에서는 이태원 사고를 계기로 드러난 제도적 문제점과 행사 운영, 현장 관리의 문제점 등에 대해 다각도로 살펴보고 관계부처의 역할 및 재발 방지 대책에 대해 민간 전문가와 함께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핼러윈 축제와 같이 주최자가 없는 상태에서 다중이 밀집함에 따른 인파사고에 대비한 안전관리 방안 등이 집중 논의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문화관광 축제 전반에 대한 안전관리 개선방안, 안전문화 의식개선을 위한 교육 방안 등 사회재난 예방을 위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개선방안도 종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도 '크라우드 매니지먼트'를 강조하면서 주최자 유무를 따지지 않는 철저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전날 국무회의를 주재한 윤 대통령은 "이태원 참사는 이른바 '크라우드 매니지먼트'라는 인파 사고의 관리통제의 중요성을 여실히 보여줬다"며 "우리는 크라우드 매니지먼트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개발이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드론 등 첨단 디지털 역량을 적극 활용해 크라우드 매니지먼트 기술을 개발하고 필요한 제도적 보완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대형 참사가 발생한 이면도로뿐만 아니라 군중이 운집하는 경기장, 공연장 등에 대해서도 확실한 인파 관리 안전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행사 주최자가 있느냐 없느냐를 따질 것이 아니라 국민의 안전이 중요하고 철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다음 주 관계부처 장관 및 전문가들과 함께 '국가안전 시스템 점검회의'를 개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