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2.11.10 17:53

"경남지사 시절 편향, 왜곡된 보도하던 방송사 1년 이상 도청 기자실 부스 빼버려"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이 지난 5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첫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구광역시청 홈페이지 동영상 캡처)
홍준표 대구광역시장. (사진=대구광역시청 홈페이지 동영상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홍준표 대구시장은 10일 대통령실의 MBC 전용기 탑승 불허 통지와 관련해 "언론사는 취재의 자유를 제한한다고 항변하지만 취재당하는 입장에서는 악성 왜곡보도를 일삼는 언론에 대해서는 유일한 대항수단으로 취재 거부의 자유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밝혔다.

홍 시장은 이날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취재의 자유가 있다면 취재 거부의 자유도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경남지사 시절 편향, 왜곡된 방송을 하던 경남 모 방송사를 1년 이상 도청 기자실 부스를 빼버리고 취재거부를 한 일이 있었고, 2017년 당대표 시절 성희롱 허위 보도를 하고도 정정보도를 안 한 모 종편채널에 대해 당사 설치 부스를 빼고 당사 출입 금지 조치해 취재거부를 한 일도 있었다"고 전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약식회견에서 해당 질문을 받고 "대통령이 많은 국민의 세금을 써가며 해외순방을 하는 건 중요한 국익이 걸려있기 때문"이라며 "기자들에도 외교·안보 이슈에 대해 취재 편의를 제공해 온 것이고, 그런 차원에서 받아들여달라"고 밝혔다.

취재진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은 국민의 외교·안보 분야 이익을 위해 국가가 제공한 것인데, MBC는 국익을 위한 보도를 하지 않았다는 취지다.

앞서 MBC는 9월 윤 대통령의 미국 뉴욕 사적 발언 논란을 최초 보도했다. MBC는 윤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만나고 돌아선 자리에서 발언한 화면에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는 자막을 넣었다. 그러나 대통령실은 '바이든'이 아닌 '날리면'이라고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한국기자협회, 방송기자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언론계 5개 단체는 이날 대통령실의 이 같은 조치에 대해 "헌법이 규정한 언론자유에 대한 명백한 도전"이라며 긴급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가 납득할 만한 조처를 하지 않는다면, 이번 사태를 언론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위협으로 규정하고 윤석열 정부와의 전면전도 불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