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2.11.15 09:56

한덕수 총리 "유족 동의없는 희생자 명단공개에 깊은 유감"

한덕수 국무총리가 14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열린 이태원 사고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한덕수 국무총리가 14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열린 이태원 사고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15일 "어제 한 온라인 매체가 돌아가신 분들의 명단을 공개했다. 가장 기본적인 절차인 유가족들의 동의조차 완전히 구하지 않고 공개한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이태원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해 이같이 언급하며 "정부는 앞으로도 유가족들과 다친 분들의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날 시민언론 단체 '민들레'는 이태원 희생자 155명의 실명이 담긴 포스터를 공개했다. 이를 두고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일부 희생자 유가족의 위임을 받은 대리인으로서 희생자 유가족의 진정한 동의 없이 명단을 공개하거나 명단을 공개하려는 것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며 "희생자 유가족이 합치된 의사를 표명할 수 없는 현재의 상황에서 동의 없는 명단 공개는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유가족의 돌이킬 수 없는 권리 침해를 야기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유족 동의없는 일방적 희생자 명단 공개에 분노한다"며 "유족의 동의가 없는 희생자 명단 공개는 유족의 아픔에 또다시 상처를 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반드시 법적 대응이 필요하다. 저와 국민의힘은 이태원 희생자 유족들이 처한 비극적 고통을 외면하지 않겠다"며 "지금이라도 '이재명 방탄'을 위해 이태원 참사의 비극을 이용하는 무도한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덧붙였다.

한편 희생자들의 유실물을 보관하던 이태원 유실물센터의 운영이 13일부로 종료됐다. 한 총리는 "남은 유실물 700여점은 용산경찰서에서 보관 중"이라며 "경찰청은 유가족이나 다신 분들이 유실물을 꼭 찾아갈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두고 안내해 주고 전문가 등의 자문을 받아 유실물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관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현장의 재난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투입인력에 대한 체계적인 훈련이 필수적"이라며 "기동대, 구급대원 등에 대한 대응훈련 기회를 늘리고 전문성도 높여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 "행정안전부, 경찰청, 소방청 등 관계기관은 실전 훈련프로그램을 재점검해 보완하고 기관간 현장 공조 체계 마련 등 통합적 대응능력 강화방안을 강구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