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2.11.16 16:34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기업은행지부가 16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무능·낙하산 행장 선임 시도 중단'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한익 기자)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의 임기가 내년 1월 만료 예정인 가운데, 신임 행장 후보로 정은보 전 금융감독원장이 유력하게 거론되자 기업은행 노조가 기자회견을 열고 강력 반발에 나섰다. 이른바 '낙하산 인사' 임명을 강행할 경우 출근 저지 투쟁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16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기업은행지부(이하 기업은행 노조)는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020년 기업은행장 선임 국면에서 금융위(당시 은성수 위원장)가 약속한 '낙하산' 인사 방지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기업은행 노조는 "투명·공정하게 이뤄져야 할 기업은행장 선임이 혼탁해지고 있다"며 "모피아·금융위 출신 올드보이들이 정은보 전 금감원장을 밀고, '모피아의 대부'로 불리는 모 인사가 실질적으로 대통령의 공공기관장 임명권을 쥐고 있다는 설이 파다하다"고 주장했다.

또 "이대로라면 2020년 기업은행에서 벌어졌던 '금융권 최장기 행장 임명 반대 사태'가 재현될 가능성이 크다"고 경고했다.

앞서 2020년 1월 3일 윤종원 기업은행장은 '낙하산 인사'로 낙인찍혀 임명 27일 만에 첫 출근에 성공한 바 있다. 당시 출근 저지 투쟁을 벌인 기업은행 노조에게 은성수 전 금융위원장은 낙하산 재발 방지 대책과 행장 임명 제도 개선안 등을 마련하기로 약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형선 기업은행 노조 위원장은 "조합원들은 기업은행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내부 인사가 은행장을 해야 한다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라고 강조했다.

기업은행 노조는 조합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행장 선임 관련 기업은행 직원 인식 설문조사' 결과를 이날 공개했다. 응답 조합원 74%가 내부 출신 행장을 선호했으며, 신임 행장이 갖춰야 할 자질로는 '기업은행에 대한 전문성'과 '충성도'가 꼽혔다. 외부 출신 행장의 가장 큰 문제점은 '조직에 대한 이해 부족'과 '친정부 정책 추진'이라고 답했다.

기업은행 노조는 '고위 공직자 취업제한 규제' 관련 문제도 꺼내들었다. 현행 공직자윤리법에 따르면, 퇴임 공직자들 가운데 4급 이상 공무원, 또는 공정거래위원회 등 일부 기관과 주요 보직을 역임했던 7급 이상 공무원은 퇴직 후 3년 이내 재취업을 하는 경우, 정부 공직자 윤리위원회의 취업 심사를 받아야 한다. 퇴직 전 5년 동안 소속했던 부서 또는 기관의 업무와 취업심사대상기관 간에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면 취업이 제한된다.

금융감독원장도 이에 해당한다는 것이 노조 측 주장이다.

김 위원장은 "금융감독원에서는 감독업무를 담당하기 때문에 피감기관에 대한 취업제한을 상당기간 두고 있다"며 "기업은행장으로 하마평에 오르고 있는 정은보 전 금감원장은 더욱 심각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감독기관장이 피감기관장으로 내려온다는 것이 과연 윤석열 대통령이 말하는 공정과 상식에 부합하는 일인가"라며 "만약 이번 인사가 이뤄진다고 한다면 감독원의 모든 직원의 취업제한을 풀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