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2.11.21 16:46

김대일 위원장 “도에서 수량·수질 문제 제기하지 않고 있는 건 직무유기”

경북도의회 문화환경위원회가 환경산림자원국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펼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의회)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의회 문화환경위원회가 환경산림자원국 행정사무감사에서 대구취수원, 영풍석포제련소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짚었다. 

김대일(안동) 위원장은 지난 17일 행감에서 취수원 협정과 관련, "안동시와 타 광역시와의 관계에서 도가 뒷짐을 지고 있다"며 “도에서 앞으로 발생될 수 있는 수량, 수질 문제에 대해 기본적으로 문제 제기를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은 직무유기”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김경숙(비례) 의원은 "지난 8월 대구취수원 논의에서 소관부서가 환경부와 경북도임에도 불구하고 도가 빠져있다"며 "안동댐의 물은 안동시민만의 물이 아니라 경북도민 전체의 물이므로 그런 논의에서 도가 빠져있다는 것은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임병하(영주) 의원은 "영풍석포제련소가 석포경제에 많은 이바지를 하고는 있지만, 낙동강 본류 최상류에 위치하고 있으며 규모가 큰 기업인 만큼 ESG경영을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석포제련소는 봉화주민들을 볼모로 환경을 파괴하는 행위를 지속해 왔다"며 "집행부에서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인 지도 점검을 해달라"고 주문했다.  

도기욱(예천) 의원은 "폐기물처리설인 맑은누리파크가 가동 첫해부터 1, 2호기 각각 열 번 넘게 고장이 났다"며 "가동 2개월도 안 돼 고장 나기 시작해 매월 고장난 것은 설비 자체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설계와 시공이 잘못됐는지 기계적 결함 및 불량인지를 집행부에서 철저하게 점검하라"고 주문했다.

이동업(포항) 의원은 "불법방치된 폐기물의 행정대집행 비용이 많이 든다"고 지적하면서 "불법투기를 사전에 잘 감독해 예산 낭비를 막을 것"을 촉구했다. 또한 "산림에 태양광설비 많은데 그런 시설물에 대한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자연재해로 파손된 후 방치된다면 또 다른 방치폐기물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용현(구미) 의원은 "경북이 소나무 재선충 피해가 가장 많은 것은 예산 부족보다는 집행부의 안일한 대응이 문제"라며 "학문적으로 접근한 사람보다는 실제 경험이 많은 인력을 확보해 선제적 방지와 예방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정경민(비례) 의원은 "임도 사업 시 부재 지주가 있을 경우, 시급한 현장에는 공고 등의 방법을 통해 불용액을 최소화하라"고 주문했다. 

연규식(포항) 의원은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점검과 관련해 민원이 제기될 때만 점검하지 말고 계속 문제 제기가 되는 지역은 지속적으로 검사하고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기차 및 수소차 경북 보급률이 평균 이하"라고 지적하며 "수소차 보급률은 충전소 확충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규탁(비례) 부위원장은 "공공기관 통합 논의가 진행 중인데, 각 기관은 고유 영역이 있고 직원들은 고용불안 문제를 겪을 수 있는 등 여러 애로사항이 있다"면서 "구조를 바꾸고 개혁한다는 취지에 맞게 기관 통합으로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합리적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