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2.12.02 11:22
수원특례시청사 전경(사진제공=수원시)
수원특례시청사 전경.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2023년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할 어르신 4685명을 이달 5일부터 28일까지 모집한다.

노인 일자리·사회활동 지원사업은 ▲공익활동 ▲사회서비스형 ▲시장형 등 3가지 유형이 있다. 수원시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 참여할 수 있다.

수원시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수급자가 참여할 수 있는 공익활동은 3659명을 선발하며 ▲노노케어(老老-care) ▲학교급식 ▲공공시설 봉사 등이 있다.

‘노노케어’는 몸이 불편한 취약계층 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말벗이 돼 주고, 안부를 확인하는 활동이다. ‘학교급식’은 학교급식 도우미 활동이고, ‘공공시설 봉사’는 공공시설에서 환경 개선 봉사활동을 하는 것이다.

월 30시간(일 3시간 이내) 활동하면 활동비를 최대 27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만 65세 이상(일부 만 60세 이상) 어르신이 참여할 수 있는 ‘사회서비스형’은 750명을 선발한다. 유형은 ▲장애인서비스 지원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지원이 있으며, 월 60시간 활동하면 최대 71만원의 활동비를 받을 수 있다.

만 60세 이상 어르신이 참여할 수 있는 ‘시장형’은 276명을 선발하며 ▲소규모 매장 근무 ▲물품 제조·판매 등 활동을 한다. 근무 시간과 활동비는 근로계약에 따라 다르다.

참여를 원하는 어르신은 유형별 수행기관에 방문하거나 노인일자리여기, 복지로에서 신청하면 된다.

단 ▲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생계급여 수급자 ▲국민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장기요양보험 등급 판정자(1~5등급, 인지지원등급) ▲정부 부처·지자체에서 추진하는 일자리 사업에 2개 이상 참여하고 있는 자는 참여할 수 없다.

구천동공구시장 IBK희망디자인·고객센터 준공식

수원시는 2일 구천동공구시장 공영주차장에서 IBK 희망디자인과 고객센터 준공식을 열었다.

‘IBK 희망디자인’은 IBK기업은행 임직원의 재능과 전문성을 활용해 창업·영세기업의 안정적인 자립과 성장에 필요한 전문적 디자인을 지원하는, IBK의 사회공헌 사업이다.

IBK기업은행 지원으로 시장 입구 간판·시장 BI(브랜드 이미지 통합화) 등을 교체했고, 50개 점포가 세련된 디자인의 간판을 새로 달았다. 지난 4월 사업을 시작해 최근 완료했다.

공영주차장에 건립된 고객센터는 지상 2층 연면적 153.52㎡ 규모다. 공중화장실과 상인회사무실, 교육장 등이 있다.

이날 준공식에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과 윤종원 IBK은행장, 시·도의원, 구천동공구시장 박명희 회장을 비롯한 상인 등이 참석했다.

'2022년도 글로벌다문화 특성화학교' 성과보고회

수원시는 2일 지동초등학교 라온관에서 ‘2022년도 글로벌 다문화 특성화학교 성과보고회’를 열고, 운영 성과를 알렸다.

수원시는 2016년 2월 수원교육지원청, 경기대와 ‘다문화 특성화 학교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7년째 글로벌 다문화특성화학교를 선정해 운영하고 있다.

2016년 지동·세류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참여 학교가 지속해서 늘어나 올해는 지동초·세류초·남수원초·매산초·화홍초·수원초 등 6개 초등학교와 송원중학교 등 7개 학교가 글로벌 다문화특성화학교로 운영됐다.

선정 학교에는 사업 내용·학교 규모에 따라 1500~4000만 원을 지원한다. 다문화특성화학교는 각 학교 여건·특성에 맞는 다양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날 성과보고회에는 황인국 수원시 제2부시장, 글로벌다문화특성화학교 학생, 학부모, 학교장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5~14일 인권교육 워크숍·인권포럼·인권웹툰 전시 등 운영

수원시가 5일부터 14일까지 2022년 수원특례시 인권주간 행사 ‘같이! 가치!’를 개최한다.

‘세계인권선언(1948년 12월 10일)’ 74주년을 기념해 인권의 가치를 공유하고, 시민들의 인권 의식과 인권 감수성을 키우기 위해 마련한 행사다.

행사 기간 동안 ▲2022년 하반기 인권교육단체 역량 강화를 위한 워크숍(5일, 수원컨벤션센터) ▲2022년 수원특례시 인권포럼(7일, 수원컨벤션센터) ▲수원시 인권웹툰 전시(5~14일, 수원시청·수원컨벤션센터) 등을 진행한다.

인권교육단체 역량 강화 연수는 김영옥 옥희살롱 상임대표의 ‘돌봄과 인권’, 남서진 쿠-퍼실리테이션 수석 컨설턴트의 ‘러닝 퍼실리테이션(Learning Facilitation)을 반영한 인권교육 방법론’ 강연 등으로 운영된다. 돌봄 사회와 인권교육, 학습자와 함께 교감하는 인권교육 설계 등을 설명한다.

인권포럼은 ‘세계인권선언문’ 낭독, 한상희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의 주제 발표 ‘재난시대! 주거취약계층의 인권’, 전문가·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패널로 참여하는 토론회 등으로 진행된다.

수원시 청년지원센터, 인계동으로 이전 개소

수원시가 청년지원센터(청년바람지대)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지난 1일 팔달구 효원로249번길 38 현지에서 개소식을 열었다.

수원시는 2016년 팔달구 교동에 문을 열었던 청년지원센터를 6년 만에 인계동으로 이전했다. 수원시청역에서 걸어서 3분 거리에 있어 청년들이 한결 편리하게 찾을 수 있다.

기존 건물 2~3층을 리모델링한 새로운 청년지원센터는 631.2㎡ 규모다. 2층에는 고민상담실, 다목적실, 오픈주방 등이 있고, 3층에는 대회의실, 오픈라운지, 스터디카페, 리빙룸, 공유주방 등이 들어섰다.

청년지원센터는 수원 청년들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활동 공간을 제공한다. ▲일자리 진입 지원 ▲생활 안정 ▲역량 강화 ▲문화 지원 ▲사회 참여 ▲권리 증진 프로그램 등이 운영된다.

수원시 청년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월~금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토요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문을 연다.

'제1기 수원시 혁신 주니어보드' 출범

수원시는 1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제1기 수원시 혁신 주니어보드 발대식’을 열고, 첫 번째 워크숍을 진행했다.

제1기 수원시 혁신 주니어보드는 만 19~38세 공직자 17명으로 구성됐다. 9급 공직자가 11명으로 가장 많고, 8급 4명, 7급 2명이다. 평균 연령은 28.2세다.

수원시는 지난달 7일부터 혁신 주니어보드에 참여할 MZ세대 공직자를 공개모집했는데, 이틀 만에 마감됐다. 100% 자율 지원이다.

혁신 주니어보드는 기존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의 문제점을 발굴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기존 시정 정책에 대한 개선 방향, 아이디어도 제안한다.

온라인 토론 플랫폼 등을 활용해 수시로 의견을 교환하고, 정기회의도 열 예정이다. 회의 장소와 시간을 자율적으로 정한다.

주니어보드와 시니어(기성세대) 간 소통 간담회도 열어 주요 의제에 대한 의견 수렴을 할 예정이다.

'여성폭력 인식개선 캠페인' 전개

수원시가 세계여성폭력 추방주간(11월 25일~12월 1일)을 맞아 1일 수원역 일원에서 ‘여성폭력 인식개선 캠페인’을 펼쳤다.

이날 캠페인에는 수원시 공직자, 수원중부‧남부‧서부경찰서 관계자, 가정폭력상담소 관계자 등이 참여해 시민들에게 여성폭력 신고 방법을 안내하고, 홍보물품을 배부하며 “여성 폭력예방을 위해 함께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가정폭력 실태와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스티커 부착존도 마련했다.

세계여성 폭력 추방의 날은 여성 폭력을 근절하기 위해 1981년 라틴 아메리카의 여성 협회가 제정한 날로 매년 11월 25일을 기념한다. UN은 2000년 여성특별총회를 계기로 매년 11월 25일을 국제 여성 폭력 추방의 날로 공식 제정했다.

'2022년 동절기 어린이집 민관 합동점검'

수원시는 지난달 29~30일 관내 어린이집 3개소를 대상으로 ‘2022년 동절기 어린이집 민관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수원시 공직자 3명과 소방기술사 1명 등 4명으로 구성된 점검반은 이틀에 걸쳐 광교키즈드림어린이집, 시립서호어린이집, 시립호매실어린이집을 방문해 안전 관련 사항을 점검했다.

점검 내용은 ▲화재사고 예방을 위한 소방·전기·가스 등 시설물 안전관리 현황 ▲동절기 재난(폭설·제설·동파·난방 관리) 대응대책 관리 ▲미세먼지, 급식·위생 관리대책, 방역 관리 등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