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12.06 16:29

박홍근 "文 옭아매려는 검은 속내"…이재명 대표직 유지 놓고 '갑론을박'

문재인 전 대통령. (사진=문재인 전 대통령 인스타그램 캡처)
문재인 전 대통령. (사진=문재인 전 대통령 인스타그램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검찰 수사를 둘러싼 여야 간의 대립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양상이다. 

국민의힘은 서해 사건 당시 '최종 결정권자'였던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소환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보고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정치보복'이라며 문 전 대통령을 방어하고 나섰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6일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해 "진상 규명 퍼즐을 완전히 맞추기 위해 대통령에게 무슨 보고를 했고, 대통령이 뭐라고 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문 전 대통령이) 피의자인지 아닌지는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등 남은 사람들의 수사가 다 끝난 뒤 검찰이 판단할 문제라고 본다"며 "최소한 참고인으로서 당시 대통령과 어떤 교감이 있었는지 등을 대통령에게 확인할 수밖에 없다"고 피력했다. 

하 의원은 당내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을 맡고 있다. 그동안 이 사건 관련 보고서를 작성하고, 숨진 공무원 유족들과 긴밀히 소통하는 등 진상규명에 적극적으로 나선 바 있다.
 

국민의힘은 "안보라인 최고 책임자로서 우리 국민을 보호하지는 못할망정 죽음에 이르기까지 방치했다"며 "이제 진실의 선 너머에는 단 한 사람, 문 전 대통령만 남게 됐다"는 등의 논평을 내면서 문 전 대통령과 야권에 대해 압박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애초 국민의힘은 '정치 공세'라는 비판을 의식해 문 전 대통령에 대한 언급을 자제해왔다. 하지만, 이 같은 기류는 문 전 대통령이 지난 1일 윤건영 민주당 의원을 통해 입장문을 밝히면서 변했다. 이제 문 전 대통령을 바라보는 여권의 시각이 싸늘해진 분위기다. 
 
문 전 대통령은 입장문에서 "당시 안보부처들은 사실을 명확하게 규명하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획득 가능한 모든 정보와 정황을 분석해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사실을 추정했다"며 "대통령은 이른바 특수정보까지 직접 살펴본 후 그 판단을 수용했다"고 피력했다. 자신이 당시 최종 결정권자였음을 스스로 확인해 준 셈이다.

이에 대해 여권의 한 핵심 관계자는 지난 2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어제 문 전 대통령이 한 말을 보니 스스로 자신의 죄를 토설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미 자백을 한 셈이니 바로 구속시키고 그의 잘못에 대해 응분의 대가를 받게 하는 게 순리"라고 잘라 말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이른바 '문재인 지키기'에 나섰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민주당 회의에서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구속을 두고 "어떻게든 문 전 대통령을 옭아 매려는 검은 속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통령, 이재명 대표 죽이기가 유일한 국정기조"라고 비판했다.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은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문 전 대통령까지 사법적 문제를 치고 올라갈지는 현재 대한민국에서 윤 대통령 한 분만 알고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검찰 수사에 윤심(尹心·윤 대통령 의중)이 반영될 것이라는 주장인 셈이다.
 
민주당 내의 분위기가 사안에 따라 다른 기류라는 진단이다. 현재 사법 리스크로 정치적인 압박을 받고 있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대표직 유지에 대해서는 갑론을박이 진행 중이다. 하지만, 문 전 대통령에 대한 방어의 필요성에는 대체적으로 민주당 전체의 의견이 방어하자는 쪽으로 모아지고 있는 양상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