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12.06 16:44

"가짜뉴스 추방·디지털 규범 창출에 적극 공감하며 정부도 노력할 것"

윤석열(가운데) 대통령이 지난 5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파르나스에서 열린 '제54회 국가 조찬기도회'에서 김건희(오른쪽) 여사와 나란히 앉아있다. (사진=제20대 대통령실 홈페이지 캡처)
윤석열(가운데) 대통령이 지난 5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파르나스에서 열린 '제54회 국가 조찬기도회'에서 김건희(오른쪽) 여사와 나란히 앉아있다. (사진=제20대 대통령실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관저를 물색하는 과정에서 역술인 천공이 개입했다고 주장한 바 있는 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과 해당 인터뷰를 진행한 친야 성향의 방송인 김어준씨를 대통령실이 6일 경찰에 고발했다.

이날 대통령실은 "김 전 의원과 김씨에 대해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지방경찰청에 고발장 접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인터뷰를 통해 직접 주장을 전개한 김 전 의원 뿐 아니라 진행자 김씨도 해당 인터뷰를 고의로 진행했다고 판단해 두 사람에 대한 고발장을 동시에 낸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의원은 앞서 지난 5일 김씨가 진행하는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국방부 고위관계자로부터 '사실은 육군참모총장 공관에 천공이 나타났다', '용산 국방부 청사 헬기장 앞 육군참모총장 서울사무소에도 천공이 다녀갔다'는 구체적인 증언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통령실 경호처나 육군에서 아직까지 (천공 방문사실을) 확인해 주지 않고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인과관계는 알 수가 없으나 당시에 천공이 다녀가고 나서 외교부장관 공관으로 바뀌었다는 선후관계는 확실하다"고 피력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즉각 반론을 펼치며 김 전 의원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대통령실은 같은 날 입장문을 통해 "김 전 의원이 '거짓 폭로'를 했다"며 "'천공'은 대통령실 이전 과정에 어떠한 형태로도 관여된 바가 전혀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야권 정치인들이 '청담동 술자리', '캄보디아 조명'에 이어 아무렇지도 않게 또다시 가짜 뉴스를 퍼뜨리는 것은 민주주의의 근간을 훼손하는 행위"라며 "일관된 원칙에 따라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다. 김종대 전 의원의 발언 철회 및 사과를 강력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이 자신의 발언에 대한 사과 등 후속조치를 하지 않자 대통령실은 다음날 바로 경찰에 고발하는 강경 대응을 한 것으로 관측된다.

대통령실이 야권 인사에 대해 고발 조치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당초 각종 의혹 제기에 법적 대응은 자제하는 모습을 보였던 대통령실이 기조를 바꾼 것으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도 최근 과학기술 원로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가짜뉴스(disinformation)'를 추방하고 디지털 규범을 만들어야 한다는데 적극 공감하며 정부도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지난달 22일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을 서울지방경찰청에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발한 바 있다. 장 최고위원은 김건희 여사의 캄보디아 순방 당시 사진에 대해 "최소 2, 3개의 조명 등 현장 스튜디오를 동원한 콘셉트 촬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그동안 대통령실은 사실과 다른 의혹도 성실히 설명했을 뿐 법적 조치는 자제해 왔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엔 장 위원을 상대로 법적 조치를 하는 이유를 상세히 설명하는 공지를 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