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2.12.07 10:13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2위, 포스코 더샵 3위, GS건설 자이 4위 차지

(자료제공=DL이앤씨)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2022년 하반기 빅데이터를 통해 알아본 스마트 라이프스타일이 실현되는 아파트 브랜드 1위는 'e편한세상'으로 분석됐다. 

7일 비즈빅데이터연구소가 소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올해 하반기 아파트 주거환경 변화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e편한세상이 스마트 기술을 통한 라이프스타일이 실현되는 아파트 브랜드로서 가장 호평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편한세상은 평판지수 1만9623을 받아 1위에 올랐다. 하위지수는 ▲퍼블리싱 3474 ▲상호작용 1818 ▲공감 7020 ▲긍정 7310 순이었다. 

비즈빅데이터연구소는 스마트 기술이 라이프스타일에 미치는 실질적인 효용성을 반영한 브랜드 선호도를 분석하기 위해 뉴스, 블로그, 카페,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 상의 관련 콘텐츠를 파악했다. 이중 콘텐츠 퍼블리싱, 상호작용, 공감, 긍정 언급을 기초로 각 지수들을 산출하고 이를 종합했다. 

국내 주요 아파트 브랜드 20개를 분석한 결과 DL이앤씨 e편한세상이 1위, 현대건설 힐스테이트가 2위, 포스코 더샵이 3위, GS건설 자이가 4위를 차지했으며 푸르지오, 롯데캐슬, 래미안이 뒤를 이었다. 

이원호 비즈빅데이터연구소 소장은 "스마트 기술은 출입통제, 모니터링 등 세대 보안 뿐만 아니라 평면재배치, 소음 저감, 공조자동화, 에너지관리 등의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며 "건설 현장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스마트 건설 기술 외에도, 고객의 입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 기술들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의 안전, 에너지 절약, 건강, 편의를 위해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선도적으로 적용하고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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