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2.12.08 17:16

경북교육청, 새해 주요업무계획 설명회 개최

임종식 경북교육감이 8일 교육청연수원에서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교육청)
임종식 경북교육감이 8일 교육청연수원에서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교육청)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교육청은 8일 교육청연수원에서 ‘2023 주요업무계획 설명회’를 갖고 핵심 추진과제를 밝혔다.

설명회에는 각 교육기관장, 도의원, 학부모단체 대표 등 300여명이 참여했으며, 학교 업무 담당자, 교직원, 학부모 중 희망자 등은 경북교육청 공식 유튜브 채널‘맛쿨멋쿨 TV’를 통해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경북교육청은 '따뜻한 경북교육, 세계교육 표준으로’라는 슬로건 아래 ▲삶과 연계한 학생이 주인되는 교육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하는 책임교육 ▲다름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포용 교육 ▲교육지원을 혁신하는 디지털 전환 등 4가지 핵심 추진과제를 설명했다.

'삶과 연계한 학생이 주인되는 교육’을 위해 ▲경북의 특색을 살린 경북교육과정 개발 ▲기본 소양 교육 강화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조화 활성화 ▲인공지능(AI)·빅데이터를 활용한 학생 맞춤형 교육 강화 ▲유-초-중-고 연계 학습을 강화하며, 이를 통해 삶과 연계한 깊이 있는 학습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힘을 키우는 교육을 실현한다.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하는 책임교육’을 위해 ▲학령인구 감소 대응 체제 구축 ▲작은 학교의 장점을 살린 자생력 있는 학교 및 지역상생 학교 육성 ▲꿈키움 작은 학교 인증제 운영 및 작은 학교 운영 지원을 강화한다.

'다름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포용 교육’을 위해 ▲학부모 교육비 부담 경감 ▲초등 전일제 및 방과후학교 운영 지원 확대 ▲공존과 이해의 다문화교육 지원 ▲특수교육대상자 맞춤형 지원 강화를 통해 한 학생도 소외되지 않는 교육복지를 실현한다.

'교육지원을 혁신하는 디지털 전환’을 위해 ▲1학생 1스마트기기 보급 및 학교 내 모든 공간 무선망 구축 ▲첨단 스마트 학습 환경 구축 ▲맞춤형 정보화 지원 ▲업무 경감을 위한 사용자 편의 중심 스마트 업무 환경 조성을 통해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고 공평한 학습 기회와 맞춤형 학습경험을 지원한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우리 아이들이 최상의 환경에서 최고의 학습 경험을 통해 삶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따뜻한 경북교육이 세계교육 표준으로 도약하는 한 해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