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12.19 16:30

이상민 장관·윤희근 경찰청장 등 증인 89명 채택…오세훈 서울시장·박희영 용산구청장도 포함

이재명(왼쪽) 민주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이재명(왼쪽) 민주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소속 야당 위원들이 19일 향후 국정조사 일정과 증인 명단을 단독으로 의결했다.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 등 야 3당 특위 위원들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국민의힘 위원들의 불참 속에 전체회의를 열고 현장조사 2차례·기관 보고 2차례·3일간의 청문회 등 향후 일정을 의결했다. 국민의힘은 "여야 합의 사안인 ‘선 예산안 처리, 후 국정조사’를 어겼다"며 회의에 불참했다.

현장조사의 경우 21일에는 참사 현장과 이태원파출소·서울경찰청·서울시청에서, 23일에는 서울 용산구청과 행정안전부에서 각각 열기로 했다. 참사 관련 정부 기관 보고는 이달 27일과 29일에 받는다.

89명의 기관 증인도 야당이 단독으로 일괄 채택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윤희근 경찰청장,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포함됐다. 대통령실에서는 한오섭 국정상황실장, 국무총리실에서는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이 증인으로 각각 채택됐다. 오세훈 서울시장, 박희영 용산구청장, 김광호 서울경찰청장도 포함됐다. 대검찰청 증인은 신봉수 반부패·강력부장과 김보성 대검찰청 마약·조직범죄 과장을 채택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증인 명단에서 빠졌다. 청문회는 내년 1월 2일과 4일, 6일 진행하되 구체적인 증인·참고인 명단은 여야가 추후 협의해 의결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일부 야당 의원은 여당 측 불참을 질타했다. 아울러 증인에 한덕수 국무총리가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윤건영 민주당 의원은 "기관 증인 명단에 총리가 빠졌다. 총리는 대통령의 명을 받아 당시 참사를 진두지휘했던 사람"이라며 "기관 증인에서 제외되더라도 이후 청문회에서 증인으로 채택해 총리에게 따져 묻는 게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장혜영 민주당 의원은 "예산안을 먼저 처리하고 국정조사에 들어간다는 여야 합의가 있었고, 그렇기에 오늘 오지 못한다는 명분을 갖고 계신 것은 알겠으나 여야 합의 이전에 국민과의 약속이 있다"며 "하루속히 국정조사에 복귀해 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여야의 합의사항인 '선(先) 예산안 처리, 후(後) 국정조사'에 대해 거론했다. 

주 원내대표는 "예산 통과가 빨리 돼야 국정조사도 원만히 될 것이기 때문에 민주당이 지금이라도 국정에 협조해야 한다"며 "빨리 생각을 바꾸고 정부 조직을 인정해서 예산이 제때 지금이라도 늦었지만 빨리 집행될 수 있도록 협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야당 단독으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전체회의를 이날 개최하는 것에 대해선 "여야 합의의 명백한 위반"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만약 지금 일방적으로 민주당이 국정조사 특위를 운영한다면 그 이후에는 국정조사 기간을 연장해달라는 이야기는 절대 할 수 없을 것"이라며 "이 기간 안에 마치기 위해서 지금 시작한다면 우리가 약속했던 1월 7일에 끝난 이후 절대 연장할 수 없음을 밝혀둔다"고 단언했다.

이에 따라, 야3당이 내년 1월 7일까지는 국정조사 특위를 나름대로 운영하더라도 그 이후에는 기간 연장을 놓고 국민의힘과 정쟁을 벌이게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