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2.12.20 16:30

연간 25만톤 규모 블루수소 생산…공정 내 'LNG 냉열' 활용해 비용·탄소 배출↓

SK E&S와 한국중부발전이 구축을 추진 중인 '보령 블루수소 생산기지' 예상 조감도. (사진제공=SK E&S)

[뉴스웍스=정민서 인턴기자] SK E&S가 '규제 샌드박스' 승인을 받아 세계 최대 규모의 '보령 블루수소 사업' 본격화에 나선다.

SK E&S는 20일 개최된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위원회에서 'LNG(액화천연가스) 냉열 활용 청정수소 생산 및 액화수소 플랜트 구축·운영' 건에 대한 실증특례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실증특례는 SK E&S와 한국중부발전이 공동으로 신청한 건으로, 양사가 충남 보령 지역에서 추진 중인 대규모 블루수소 생산기지 구축 프로젝트를 위한 것이다.

'규제 샌드박스'는 법령에 기준·규격 등이 없어 사업 추진이 어려운 경우, 산업융합촉진법에 따른 실증특례·임시허가를 통해 규제를 적용하지 않거나 유예해주는 제도다.

양사는 약 5조원을 투자해 보령LNG터미널 인근 지역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블루수소 생산기지를 구축해, 연간 25만톤 규모의 블루수소를 생산하는 사업을 계획 중이다. 생산된 수소 25만톤 중 기체수소 20만톤은 파이프라인을 통해 인근 지역에 연료전지 등 수소 발전용으로, 5만톤은 액화수소 형태로 전국 수소충전소에 수소차 등 모빌리티용으로 공급한다.

양사는 특히 블루수소 생산 및 액화 공정에서 'LNG냉열'을 활용할 예정이다. LNG냉열은 영하 162도의 LNG를 기화할 때 발생하는 에너지로, 이를 수소 개질 및 이산화탄소·수소 액화 공정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SK E&S는 블루수소 생산 공정에 LNG 냉열을 활용, 전기 소비를 줄여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약 15만6000톤의 탄소 간접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양사는 보령 블루수소 생산기지 내 액화수소 플랜트 구축·운영 건에 대해서도 실증특례를 받았다.

권형균 SK E&S 수소사업부문 부사장은 "비용 절감과 탄소배출 감축으로 친환경성·안전성·편의성을 모두 갖춘 블루수소를 국내에 공급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실증사업에 임할 계획으로, 관계부처와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면밀하게 협의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