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2.12.20 11:34

내년 1월 평가 후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40년간 민자구간 운영권 획득

GTX 노선도 (사진제공=이천시)
GTX 노선도. (사진제공=이천시)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노선 사업자로 사실상 선정됐다.

국토교통부는 GTX-B노선 민자구간에 대한 사업신청서 접수를 마감한 결과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단독 응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입찰은 두 번째 입찰로, 1차 입찰 때도 대우건설 컨소시엄 한 곳만 입찰에 응했다. 1차 입찰 후 11월 4일부터 19일까지 45일간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을 재고시했으나, 입찰에 응한 곳은 대우건설 컨소시엄 한 곳 뿐이다.

이에 국토부는 추가 입찰 절차를 진행하지 않고 우선협상대상자 지정을 위한 평가에 들어갈 예정이다. 대우건설 컨소시엄에 결격 사유가 없다면 내년 1월 중순쯤 평가를 마치고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될 전망이다.

GTX-B는 인천 인천대입구역에서 경기 남양주 마석까지 수도권을 동서로 관통하는 노선을 신설하고 서울역·청량리역 등 주요 역에서 환승할 수 있도록 한 사업이다. 2024년 착공해 2030년 개통하는 게 목표다. 해당 노선이 개통하면 인천대입구역에서 서울역까지 28분이면 이동할 수 있다.

국토부가 추산한 GTX-B노선 민자사업 규모는 2020년 기준 3조8421억원이다. 사업자는 40년간 민자구간 운영권을 가진다.

전체 노선 82.7㎞ 가운데 민자구간이 62.8㎞이고 나머지 서울 용산∼상봉은 재정사업 구간이다. 재정사업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은 세 차례 연속 참여 업체 수 미달로 유찰됐다.

대우건설 컨소시엄에는 대우건설을 대표사로 포스코건설·현대건설·DL이앤씨·롯데건설·태영건설·금호건설·동부건설·KCC건설·호반산업·남광토건 등이 건설투자자(CI)로 참여했다. 엔지니어링사에서는 도화엔지니어링·유신·태조엔지니어링·삼보기술단 등이 이름을 올렸다. 재무투자자(FI)는 신한은행과 하나증권 등이다.

안재혁 국토부 수도권광역급행철도과장은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평가를 최종 통과하면 협상대상자로 지정하고 협상, 실시설계를 거쳐 GTX-B 노선을 2024년 상반기 착공할 계획"이라며 "평가는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