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2.12.20 14:27

경기중앙교육도서관, '통합전자자료 구독서비스' 접수·350개 초교에 바닥 그림 ‘어디든 놀이터’ 조성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전경(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경기도교육청-기초지자체 학교환경개선협력사업’ 우수기관으로 군포시, 김포시, 성남시를 선정했다.

학교환경개선 협력사업은 교육청과 지자체가 협력하며 도내 학교의 교육여건을 개선하고 미래교육 중심의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우수기관은 31개 시군 가운데 ▲최근 2년간 지원금 총액 ▲최근 2년간 지원금 증가율 ▲최근 2년간 지자체 전체 예산 대비 지원금 증가율 ▲최근 2년간 학생 1인당 지원금 총 4개 지표를 기준으로 뽑았다.

군포시는 최근 2년간 지자체 전체 예산 대비 학교환경개선 협력사업비 지원금 증가율이 높았고, 김포시는 학생 1인당 학교환경개선 협력사업 투자비율, 성남시는 학교환경개선 협력사업 지원금 총액이 높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학교 옹벽·사면 안전점검 강화

경기도교육청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2023년부터 학교 옹벽·사면 시설물을 대상으로 외부기관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도교육청은 태풍·집중호우로 인한 옹벽·사면 붕괴·침하·유실 등 사고피해를 예방하고, 학교 옹벽·사면 안전관리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안전점검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도교육청은 2·3종 옹벽·사면 시설물 대상으로 실시해왔던 외부기관 안전점검을 취약 시설에 해당하는 모든 옹벽·사면 시설물로 확대할 방침이다.

외부기관 정기 안전점검 대상은 도내 전체 학교 옹벽·사면 시설물 1764개소 가운데 2·3종 시설물 144개소(8%)를 포함한 취약시설 1398개소(79%)다.

안전점검은 매년 전문기관 점검 방식으로 실시하며 도교육청은 점검 결과에 따라 보수·보강, 시설개선 등 조치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유아 심리·정서 지원 프로그램 개발·보급

경기도교육청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유아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온(穩)마음 놀이교실’ 프로그램 연수를 20일~22일 학부모 대상, 26일~27일 교원 대상으로 대면 또는 비대면으로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학부모 놀이역량 강화 지원을 위한 미래형 학부모 놀이교실의 일환으로 성결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협력 개발했다.

주요 내용은 ▲학부모·자녀 마음 알기 ▲학부모·자녀 마음 잇기 ▲학부모·자녀 마음 넓히기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했다.

‘학부모․자녀 마음 알기’에는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마음속 불안과 갈등을 들여다보는 이야기 6편을 넣었다. ‘학부모․자녀 마음 잇기’는 일상생활 속 놀이를 통해 서로의 마음을 위로하고 안아줄 수 있는 놀이 11편으로 구성했고, ‘학부모․자녀 마음 넓히기’는 학부모의 기쁨, 어려움 등의 경험을 함께 공유하며 공동체로 함께 성장하는 이야기 3편을 담았다.

도교육청은 해당 자료를 12월말 누리집 ‘놀이온’에 탑재해서 누구나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경기중앙교육도서관, '통합전자자료 구독서비스' 신청·접수

경기중앙교육도서관은 경기교육통합도서관 중학생 이상 정회원을 대상으로 ‘통합전자자료 구독서비스’를 제공한다.

통합전자자료 구독서비스는 경기도민에게 ‘밀리의 서재’와 ‘윌라오디오북’의 다양한 독서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으로 이용 기간은 2023년 1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다.

경기교육통합도서관 정회원은 21일부터 25일까지 경기교육통합전자 도서관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신청자 중 추첨을 통해 청소년회원 300명, 일반 회원 700명 등 총 1000명에게 구독권을 제공한다.

초등체육·놀이 활성화 위한 바닥 그림 조성

경기도교육청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함께 도내 초등학교에 바닥 그림 ‘어디든 놀이터’를 조성했다고 밝혔다.

어디든 놀이터는 아동의 건강한 놀이문화 확산과 놀 권리 증진을 목적으로 학교 내 유휴공간을 활용해 바닥 그림 조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도교육청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경기북부아동옹호센터와 함께 도내 350개 초등학교에 예술성을 담은 바닥 그림 놀이터를 완성했다.

올해는 학생이 제시한 의견으로 그림 주제를 선택하고, 학생의 생각을 적극 반영한 디자인으로 학교의 만족도를 높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