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2.12.22 14:34
광명시가 2023년 국제안전도시 공인받기 위해 진행한 '국제안전도시 공인사업 3차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사진제공=광명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광명시가 2023년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받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어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앞서 광명시는 2018년 10월 55개 시민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국제안전도시 추진 선포식을 하고, 2019년 3월 '광명시 안전도시 조례'를 제정했다. 또 2019년 9월부터 올해 3월까지 2차례 연구용역을 진행하는 등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받기 위한 준비를 진행해 왔다.

시는 지난 21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안전도시 실무위원을 비롯해 안전분야 전문기관, 안전 분야 관련 부서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 30여 명의 실무자가 참석한 가운데 '국제안전도시 공인사업 3차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용역을 진행하는 협성대학교 산학협력단 박남수 책임연구원이 각종 데이터를 취합하고 광명시의 손상 위험요인을 분석해 도출한 취약 지표를 바탕으로 국제안전도시 사업의 완성을 위해 앞으로 광명시가 수행하여야 할 핵심 목표를 제시했다.

시는 이번 중간보고회를 통해 도출된 광명시의 취약점을 개선하기 위해 분야별 분과위원회와 시민이 참여하는 안전토론회를 지속적으로 운용하여 안전거버넌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국제안전도시는 국제안전도시 공인센터(ISCCC, 스웨덴)가 인증한다. 국제안전도시 공인 사업은 지역사회 각계각층 구성원들이 모든 종류의 사고, 폭력, 자살, 자연재해 등으로부터 안전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지의 약속이자, 지역 내 모든 분야가 이를 위해 과학적, 지속적으로 노력해가는 자치단체의 성과를 국제적 공인기준에 따라 인증받는 사업이다.

국제안전도시는 세계적으로 33개국 431개 도시가 공인을 받았다. 우리나라는 ▲제주특별자치도 ▲서울 송파구 ▲수원시 ▲서울 강북구 ▲과천시 ▲부산광역시 등 28개 지자체가 공인을 받았다.

국제안전도시 공인 기준은 ▲각계각층의 상호협력 기반 구축 ▲모든 성별, 연령, 상황별 지속적 프로그램 운영 ▲고위험 그룹 손상예방 프로그램 운영 ▲손상의 빈도나 원인을 규명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국내외적으로 안전도시 네트워크에 지속적 참여 등 7가지이다.

한편 광명시는 이날 연구용역 중간보고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 4월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목표로 분야별 각 분과위원회 활성화를 통한 안전거버넌스 구축 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