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12.22 15:06

한동훈 "통상적 지자체 토착 비리 수사…검찰이 공정하게 수사할 것으로 생각"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검찰의 소환 통보를 받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이재명을 죽인다고 해서 그 무능함과 불공정함이 감춰지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경북 안동을 방문 중인 이 대표는 이날 안동 중앙신시장 연설에서 "검찰이 저를 소환하겠다고 어제(21일) 갑자기 연락이 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지금 야당을 파괴하고 정적을 제거하는 데 힘쓸 때인가"라며 "대장동 가지고 몇 년 가까이 탈탈 털어대더니 이제는 무혐의 결정 났던 성남FC 광고한 것 가지고 저를 소환하겠다고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재명이 그렇게 무섭냐' 이렇게 묻고 싶다"며 "십수 년 동안 탈탈 털려왔다. 없는 먼지 만들어내려고 십수 년 노력했지만, 아직도 못 만든 모양"이라고 주장했다.

자신의 무고함도 거듭 강조했다. 이 대표는 "공직을 할 동안, 아니 그 이전 시민운동을 하는 동안에도 수없이 검찰, 경찰로부터 괴롭힘을 당했다"며 "시장, 도지사 10년 남짓 동안 나흘에 사흘을 압수수색, 조사, 감사당했다. 그러나 아직까지 살아남아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저와 제 주변을 털고 있는 검찰 숫자가 60명 더하기 파견 검사까지, 제가 보기엔 70명도 넘을 것 같다"며 "하루 이틀도 아니고 몇 년간 계속 털고 있다. 대장동 특검하자고 제가 대선 때부터 요구했더니 이상한 핑계를 대면서 거부했다. 이렇게 조작하려고 특검 거부한 것인가"라고 힐난했다.

이 대표는 비난의 화살을 윤석열 정부로 돌렸다. 그는 "가장 불공정하고 가장 몰상식한 정권이 바로 윤석열 정권"이라며 "셋집 전전하는 제 처가는 투기한 일도 없는데 지금 계좌 추적당하고 있다. 제 아내는 두 번 검찰, 경찰 소환조사 받고 세 번째 수사받고 있다. '2만6000원 밥값을 누가 냈냐' 이런 조사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잠시 감출 수는 있어도 진실을 영원히 숨길 수는 없는 것"이라며 "압수수색하고 세무조사하고 겁주고 고통을 줘도, 할 말 하고 할 일 하고 앞으로 우리나라 국민이 존중되는 제대로 된 나라 계속 이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성남FC 제3자 뇌물 의혹'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전날 이 대표에게 피의자 신분으로 오는 28일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 이 대표 측은 "어제(21일) 퇴근 전 5분 간격으로 전화 몇 번 하더니 일선 당직자에게 소환하겠다고 조율 없이 일방 통보했다더라"고 말했다.

검찰 출석 여부에 대해선 아직 정해지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가 결정할 것이다. 저희가 봤을 때는 당당하게 맞서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에둘러 말했다.

이런 가운데,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검찰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소환 통보와 관련해 "통상적인 지자체 토착 비리에 대한 수사"라고 규정했다.

한 장관은 22일 춘천지방검찰청 속초지청 신청사 준공식에 참석한 자리에서 이 대표 소환 통보에 대한 입장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구체적인 소환이나 이런 것에 대해 제가 말씀드릴 만한 상황은 아닌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한 "잘 알다시피 검찰은 성남시라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있었던 성남시 관계자들과 부동산개발업자들 간의 유착비리를 수사해오고 있지 않냐"며 "통상적인 지자체의 토착 비리에 대한 수사이고 절차에 맞춰 검찰이 공정하게 수사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성남FC 사건'은 수원지검 성남지청의 박은정 전 지청장 재임시절 의도적으로 3년 3개월 동안을 사건 수사를 뭉개고 지연한 사건이라는 의혹이 제기된 사건이다. 

당초 경찰은 고발이 접수된 지 3년 3개월 만인 지난해 9월 이 사건을 불송치 결정했으나, 검찰의 보완수사 요구로 2차 수사를 하는 과정에서 사건 관계인의 새로운 진술을 받고 압수수색을 통해 이를 뒷받침할 증거를 확보해 수사 결과를 뒤집었다.

이 같은 의혹에 대해 성남시와 두산건설 측은 수사 단계에서 "성남FC 광고 후원금과 용도 변경 사이에는 아무런 연관이 없다"는 취지로 주장했다.

이 대표는 수사가 한창이던 지난해 8월 SNS에 "성남시 소유인 성남FC가 용도변경 조건으로 광고비를 받았다고 가정해도 시민의 이익이 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성남FC 광고 수주에 따른 성과금이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의 측근 3명에게 집중됐다는 반박을 하고 있다.

지난 9월 검찰의 압수 수색은 경찰이 사건을 넘긴 지 사흘 만이며, 박은정 전 지청장의 성남FC 수사 무마 의혹으로 수원지검이 부장검사 회의를 소집해 성남지청에 이 의혹 사건의 보완 수사를 지휘한 지 7개월 만이다.

성남FC 수사 무마 의혹은 박 전 지청장이 '보완 수사가 필요하다'는 검찰 수사팀 요청을 여러 차례 반려하는 등 갈등이 빚어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당시 수사를 맡았던 당시 박하영 차장검사가 사의를 표명했다.

박하영 차장검사 등은 당시 박은정 지청장에게 "재수사를 하거나 경찰에 보완 수사 요구를 해야 한다"는 보고를 올렸지만 박 지청장이 계속해서 결정을 미루면서 사건수사 진행을 막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한마디로 당시 정권에 부담이 되는 사건에 대해 경찰의 부실 수사와 친여 성향의 검사가 수사 재개를 막은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박 전 지청장은 현재 이와 관련한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