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2.12.22 15:19
화성시청사 전경(사진제공=화성시)
화성시청사 전경. (사진제공=화성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화성시는 21일 봉담읍행정복지센터에서 권칠승 국회의원실, 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과 ‘강력 성범죄자의 거주지 제한 등 재범 방지 시스템 구축을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는 앞서 이달 초 연쇄 성폭행범의 화성시 퇴거를 촉구하는 국민청원이 5만명을 넘김에 따라 정부의 정책 마련에 힘을 싣겠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토론회에는 정명근 화성시장을 비롯해 관련 전문가, 민간단체, 시민 등 70여 명이 참석해 주제발표와 종합토론으로 진행됐다.

김연수 동국대학교 융합보안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한민경 경찰대학교 치안대학원 교수, 승재현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한미경 화성여성회 대표가 토론에 참여했다.

참석자들은 미국의 제시카법, 셉티드(CPTED) 설치사례를 들며 학교와 주거 밀집지역으로부터 주거지를 의무적으로 제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장화재 저감 대책 지원사업 위·수탁 협약 체결

화성시는 지난 20일 시청 2층 중앙회의실에서 한국전기안전공사 경기지역본부와 ‘2023년 맞춤형 공장화재 저감대책 지원사업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다.

공장화재 저감 대책 지원사업은 공장화재 원인분석을 통해 주된 원인인 전기적 원인의 공장화재를 저감하고자 화성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사업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정승호 기획조정실장과 안수목 한국전기안전공사 경기지역본부 점검부장 등이 참석해 전기 안전진단 및 전기 설비지원, 홍보 등에 협의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공장화재 사각지대에 놓인 종업원 수 50인 미만 소규모 공장 500개소를 대상으로 ▲전기 안전진단 ▲전기 안전설비(노후 된 누전 차단기, 소화패치 부착)지원 ▲부적합 전기설비 개선 교육 등 화재예방 교육 등 총 사업비 2억1600만원을 수탁해 내년 1월부터 해당 사업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2023년 노인복지 지원 사업 확대

화성시가 고령화 시대에 발맞춰 어르신들의 노후와 건강 문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내년부터 노인복지 사업을 대폭 확대한다.

우선 경로당 입식 식탁 지원사업이 도입된다. 경로당 대부분이 좌식 위주로 설계돼 무릎 및 척추관절 질환을 앓고 있는 어르신들의 불편함이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내년부터 2025년까지 3년간 5억3800만원을 들여 관내 740개 경로당에 6인용 접이식 식탁 및 의자세트를 지원한다.

또한 코로나19 등 감염병에 취약한 어르신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약 3억원을 투입해 경로당별 반기 1회씩 실내 소독을 실시한다. 소독은 전문업체가 담당하며 초미립 분무기 및 분사기를 사용해 안전한 환경을 만들 예정이다.

노인 보청기 및 성인용 보행기 지원사업도 확대 실시된다. 보청기 구입비 지원사업에 약 3억5000만원의 예산이 편성됐으며,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난청 진단을 받은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초연금수급자 중 소득인정액이 적은 어르신 300명에게 보청기 구입비 최대 117만원이 지원된다.

성인용 보행기 구입비 지원사업은 2000만원의 예산이 투입돼 장기요양등급판정을 받지 못한 등급 외이면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정한 등급 외 A, B 판정을 받은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100명에게 최대 200만원이 지원된다.

2023년 공유주차장 8개소 320면 추가 확보

화성시가 올해 첫 도입한 주차장 공유 사업이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음에 따라 내년에 사업을 대폭 확대키로 했다.

공유주차장은 주차시설이 부족한 지역에 개인 또는 법인이 소유한 부설주차장을 시가 보조금을 지급하고 유휴 시간대에 시민에게 무료 개방하는 사업으로 적은 예산으로도 주차장을 확보할 수 있는 저비용 고효율 사업이다.

시는 총 1억원을 투입해 이솔고등학교와 로얄앤컴퍼니 부설주차장 2개소, 각 74면과 53면의 주차장을 확보하고 이달 1일부터 시민에게 무료로 개방했다. 내년에는 400%가 증액된 4억원의 예산을 들여 공유주차장 8개소 320면을 추가로 확보하고 시민에게 무료로 개방할 계획이다.

또한 ‘주차장 공유 플랫폼’도 구축해 주차장 예약 및 주차장 현황 정보, 사전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