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연
  • 입력 2016.06.13 16:58

[뉴스웍스=이동연] 롯데그룹을 둘러싼 검찰의 비리 혐의와 일각의 사업 특혜 의혹이 급속도로 확대되면서 롯데그룹이 걷잡을 수 없는 소용돌이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검찰이 혐의를 잡고 수사 중인 오너 일가 및 계열사에 대한 부당지원과 비자금 의혹은 물론 언론 등 일각에서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인허가를 비롯한 이명박 정권 당시 롯데그룹의 주요 기업 인수·합병(M&A) 등에 대한 특혜 의혹까지 ‘백화점식’ 의문이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와중에 호텔롯데는 13일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발표했으며 롯데케미칼도 미국 액시올 인수 계획을 철회한다고 공시하는 등 추진하던 사업도 올스톱되고 있다.

◆검찰 수사, 총수일가 비자금·배임에 초점...300억원대 수상한 자금 찾아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롯데그룹에 대한 전면적 압수수색에 나선지 사흘만에 신격호 총괄회장과 신동빈 회장측이 조성한 것으로 의심되는 300억원대 수상한 자금을 찾아냈다.

검찰은 신 총괄회장과 신 회장이 매년 계열사를 통해 각각 100억원대, 200억원대의 수상한 자금을 조성·운용한 사실을 확인해 해당 자금의 정확한 성격과 함께 출처와 용처를 파악하고 있다. 재산관리인들은 검찰 조사에서 해당 자금이 "배당금과 급여 성격의 돈"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검찰은 액수가 지나치게 큰 점 등에 비춰 비자금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총수 일가의 비자금 조성 횡령 의혹 ▲계열사 간 자산거래 과정에서의 배임 혐의 횡령을 통한 비자금 조성 혐의 ▲그룹 및 총수 일가의 불법 부동산 거래 등이 수사대상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미 일부 언론에서는 여러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롯데쇼핑이 신격호 총괄회장 소유인 경기도 오산시 토지 10만여㎡를 물류센터로 개발하면서 애초 매입 추진가보다 비싼 값에 사줬다", “호텔롯데가 상장을 앞두고 2013년 8월 롯데제주리조트와 롯데부여리조트를 흡수 합병하는 과정에서 이들 회사의 토지 등 자산을 시세보다 헐값에 사들였다”, “신 총괄회장의 맏딸 신영자 롯데복지재단 이사장과 셋째 부인 서미경씨 모녀가 롯데시네마의 매점 사업권을 확보·운영하는 과정에서 비자금 조성 등 불법이 있었다”는 등의 보도가 쏟아져 나왔다.

검찰은 롯데 계열사 사이의 거래 및 현금 보유 현황, 매출·매입 내역을 정밀하게 추적하고 있으며 각 계열사와 정책본부를 통해 조성된 자금이 그룹 고위층이나 총수 일가, 대주주 등에게 흘러들어 갔는지를 보고 있다.

실제 검찰은 신 총괄회장 일가의 편법적 일감 몰아주기를 수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쇼핑은 2013년까지 신 총괄회장의 자녀와 배우자가 주주로 구성된 유원실업, 시네마통상, 시네마푸드 등 3개사에 영화관 내 식음료 매장을 헐값에 임대했다는 의혹이 불거졌으며 이들 3개사는 수년간 1000억원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검찰은 그룹 또는 총수 일가가 소유한 부동산을 계열사가 시세보다 비싸게 사들이는 방식으로 계열사에 손해를 끼치면서 반대급부로 엄청난 규모의 수익을 챙긴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롯데월드타워 인허가, M&A 등 특혜 의혹 재점화

국내 최고층 빌딩인 잠실 롯데월드타워의 인허가 과정에 대해 특혜 의혹이 다시 오르내리고 있다. 특혜 의혹의 최대 핵심은 신격호 총괄회장의 숙원사업으로 추진하던 제2롯데월드다.

제2롯데월드타워 사업은 1987년 사업부지를 매입해 1990년 100층 규모의 호텔을 중심으로 한 사업계획서를 서울시에 제출했지만 서울공항의 비행 안전성을 우려한 군 당국의 반대 등으로 오랜시간 표류했다. 그러다 2008년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급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롯데가 비행안전에 필요한 조치에 드는 비용을 전액 부담하겠다고 나서면서 2010년 롯데월드타워를 123층, 총면적 83만745㎡로 확대하는 설계 변경안이 통과됐고 결국 공항 활주로 각도를 트는 방식으로 승인을 받았다.

이 과정에서 이명박 정부에게 특혜를 받고 금전적인 로비를 했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검찰은 아직까지 제2롯데월드 특혜 의혹이 수사대상은 아니라는 입장이지만 단서가 발견돼 수사가 확산될 경우 ‘롯데 게이트’로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뿐만 아니라 롯데는 이명박 정권 때 여러건의 인수합병(M&A)를 성사시켜 특혜 논란을 확대시켰다. 독과점 논란에도 불구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AK면세점 인수·합병을 승인받았으며(2010년) 국세청으로부터 맥주 제조 허가(2012년)를 받고 롯데칠성음료가 두산주류BG(현 롯데주류)를 5030억원에 사들였다. 롯데쇼핑은 GS리테일의 백화점·마트 부문을 1조3000억원에 인수한데 이어 가전양판점 하이마트(1조2480억원)도 품에 안았다.

잇단 M&A 성공을 발판으로 이명박 정부 시절 롯데 그룹의 자산은 40조원에서 2배가 넘는 84조원으로, 계열사 수는 46개에서 79개로 늘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