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6.07.07 14:06
'한국형 스마트시티 해외진출' 계획 모식도. <사진제공=국토교통부>

[뉴스웍스=김벼리기자]정부가 'K-Smart City' 모델의 일환으로 '스마트 시티'산업의 해외시장 공략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7일 대통령 주재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한국형 스마트 시티 해외진출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스마트 시티란 기후변화, 환경오염, 산업화·도시화 등에 따른 비효율에 대응하기 위해 자연친화적 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을 융·복합한 도시를 의미한다.

시장분석 전문기관 '마켓앤마켓'에 따르면 전 세계 스마트 시티 시장규모는 오는 2019년 1조1000억원 달러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정부는 스마트 시티를 유망 수출전략 산업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 K-Smart City 모델 구축…범부처 차원의 지원책 마련

우선 정부는 도시개발 노하우와 스마트그리드, ITS, 해수담수화 등 다양한 기술을 적용한 K-Smart City 모델을 구축하고 국가별 맞춤형 진출 전략 수립과 외교·금융·홍보 등 범부처 차원의 지원책 등을 마련했다.

K-Smart City는 특징과 적용국가 등에 따라 ▲스마트 신도시 모델 ▲에너지 신산업 모델 ▲친환경 물산업 모델 ▲스마트 교통 모델 ▲ICT 솔루션 모델 등으로 구분한다.

스마트 신도시 모델의 경우 쿠웨이트 순방외교 이후 수도 인근 2만5000호 규모의 신도시(대지조성 4조4000억원) 공동개발을 요청 받아 마스터플랜 수립에 참여할 예정이다. 정부간(G2G) 협력기반 아래 민간과 공공이 동반 진출해 도시기획부터 건설, 관리·운영 등 도시개발 전 과정에 참여한다.

에너지 신산업 모델은 페루 동부 아마존 습지지역에 마이크로그리드 적용과 중국 아룽치 '농촌환경 종합정비 생태건설사업'에 홍천 모델을 접목하는 계획이다. 신재생, 대용량 전력저장장치(ESS), 전기차 충전소 등을 묶어 국제기후기금(GCF) 등과 연계·지원한다.

친환경 물산업 모델 적용은 칠레 현지업체와 유수율제고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며, UAE와 해수담수화 공동연구를 진행하면서 현지 실증단지를 조성할 예정이다. 해수담수화, 스마트 물관리 등 기술 중심으로 통합 패키지를 제공한다.

스마트 교통 모델은 콜럼비아 메데진 등에 ITS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하고 있는 중이다. 교통카드, 버스정보시스템(BIS) 등 기술우위 상품을 집중 수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ICT 솔루션 모델은 중국 하북성 당산시에 100억원 규모로 IoT 기반 도시관제시스템 공급한다. 스마트 시티 기반시설과 스마트 솔루션을 패키지화한다.

 

◆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마련

이를 위해 국토부는 다각적 수주지원을 기반으로 하는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내놨다.

우선 전문인력 보강, 해외사업 발굴 금융지원, 공기업 해외진출 및 투자 개발사업 활성화 등을 통해 해외 사업 기획역량을 제고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토부(주관)·기재부·외교부, 수은·KOICA·인프라 공기업 등이 참여하는 해외 도시·SOC 개발 협의체 등을 통해 사업발굴 제도와 금융지원 간 연계도 강화한다.

해외 도시개발 사업은 공공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정부간(G2G) 협력과 함께 UN-Habitat, WB(세계은행) 등 국제기구와 공조할 계획이다. 더불어 GICC, MDB(다자개발은행) 협력포럼 등을 통해 우리기업의 사업참여 기회를 확보할 방침이다.

또한 해외 스마트 시티 사업의 정책펀드로 코리아해외인프라펀드(KOIF)와 해외건설특화펀드(Global Infra Fund)도 적극 활용한다.

 

◆ 도시개발 제도 해외 수출 및 국내 스마트시티 고도화 추진

국토부는 국내 도시개발 관련 제도도 수출하기로 했다. 체계정비가 시급한 아시아국가 등에 '토지관리·도시계획법' 제정을 지원하고 부동산평가제도, 한국토지정보시스템(KLIS) 등 도시정보 인프라, 한국형 CM(건설, 감리, 공정관리 등) 등을 전파할 계획이다.

아울러 민관 합동 수출추진단을 운영하면서 스마트 시티 정책의 컨트롤타워 기능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국내에도 스마트 시티 고도화 및 산업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이달부터 세종시, 동탄2, 판교, 평택고덕 등 신도시에 민관협업(LH, 지역난방공사, SKT 등)으로 특화형 실증단지을 조성한다.

기존 도시에도 스마트그리드, 에너지 자립섬, 태양광 발전 등이 적용되는 에너지 중심 스마트 시티를 2025년까지 전국 13개 지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2018년까지 총 5668억원의 사업예산(국비 660억원)이 투입된다.

또한 환경·산업·미래·농림부 등 부처 합동으로 추진중인 친환경에너지타운도 다양한 수익모델과 함께 현재 홍천에서 인제, 음성, 보령, 완주, 제주 등 19개소로 확대한다.

안전·교통·에너지 등 ICT 솔루션은 대구·부산의 테스트베드를 통해 실제 도시의 시설물 등을 대상으로 검증해 기술을 보완하고 고도화할 계획이다.

현재 U-City법은 '스마트도시법'으로 전면 개편해 기존 도시의 스마트화 확산, 스마트도시의 개념 정립, 산업 육성 및 해외진출 지원 등의 내용을 담을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스마트 시티는 드론, 자율주행차 등과 함께 국토부 7대 신산업 중의 하나"라며 "종전 플랜트·토목 중심의 해외 건설 시장을 질적으로 변화시키고 우리의 해외 진출 여건을 지속가능하게 하는 미래 수출전략상품"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