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2.12.26 15:54

자동차정비업 4개 단체 이웃돕기 성금·지역보건의료계획(안)수립·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사업 성과보고회'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수원화성 (사진제공=수원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수원화성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화성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2023~2024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됐다.

1997년 12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수원화성(사적 3호)은 수원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이자 관광명소다. 수원시는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열린관광지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돼 수원화성을 남녀노소 누구나 편리하게 관광할 수 있도록 시설물을 정비했다.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으로 수원관광 앱인 '터치수원'을 개발했다. 터치수원을 활용해 수원화성 관광특구 내 먹거리·볼거리·체험거리 등 관광 정보를 간편하게 얻을 수 있다.

'2022년 아동보호체계 구축 우수지자체 평가' 우수상

수원시가 보건복지부 주관 '2022년 아동보호체계 구축 우수지자체 평가'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보건복지부는 16개 광역 시·도, 229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아동보호체계 구축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평가했다. 평가 항목은 아동보호 조직·인력, 사례결정위원회 운영, 아동보호서비스 제공, 아동보호 내실화를 위한 노력 등이다. 수원시는 아동보호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공공 중심으로 아동보호체계를 개편하고, 아동보호전담요원을 배치해 아동 중심의 아동보호서비스를 제공했다.

수원시 29개 학교, 온실가스 감축 실적 인센티브 지급

'탄소포인트제'에 참여한 수원시 29개 학교가 인센티브로 총 643만 8000원을 받았다.

탄소포인트제는 가정·학교·상가 등에서 전기·상수도·도시가스 사용을 줄이고, 그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받는, '전 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 프로그램'이다.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계량기가 부착돼 있는 학교가 참여할 수 있다. 전기·상수도·도시가스 중 1개 이상 항목의 사용량을 5% 이상 줄인 단지를 대상으로 공용부문 온실감스 감축률을 측정해 인센티브를 매년 지급한다. 

수원시 자동차정비업 4개 단체, 이웃돕기 성금 800만원 기탁

수원시 자동차정비업 관련 4개 단체가 수원시 도로교통관리사업소 회의실에서 "소외된 이웃을 돕는 데 사용해 달라"며 수원시에 성금을 전달했다.

검사정비조합 수원지역협의회가 500만원, 전문정비사업조합 수원시지회·전문정비1사업조합 수원시지회·수원시 자동차 전문정비협회가 각각 100만원을 기부했다. 성금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정기탁 형식으로 지동행정복지센터에 전달했다. 지동행정복지센터는 저소득층 등 복지 취약계층 이웃 지원에 사용할 예정이다. 수원시는 성금전달식 후 '2022년 자동차관련사업 유공자 표창'을 했다. 수상자는 박형구 검사정비조합 수원지역협의회 회장 등 6명이다.

제8기 수원시 지역보건의료계획(안) 수립

수원시는 지난 22일 장안구청 대회의실에서 '수원시 제8기(2023~2026년) 지역보건의료계획(안) 최종보고회·시민공청회'를 개최했다.

제8기 수원시 지역보건의료계획은 4대 추진전략, 12개 추진과제, 26개 세부 과제로 구성된다.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 심의·의결, 의회 보고를 거쳐 내년 3월 완성 예정이다. 4대 추진전략은 '건강돌봄체계 확충', '미래세대 성장 지원', '시민 행복 정신건강 증진', '생활안전 건강마을 조성'이고, 추진과제는 마을 건강돌봄체계 구축, 임산부 지원, 시민 정신건강 지원, 감염병 위기대응 및 예방 등이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 '2022년도 농촌지도사업 성과보고회'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3일 센터 대강당에서 '2022년도 농촌지도사업 성과보고회'를 열고, 올해 주요 성과와 우수사례를 소개했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3월 경기도농업기술원 주관한 '농촌진흥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경기도지사 표창(우수상)을 받으며 사업 성과를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센터는 시민농장 운영, 전국 규방공예 공모전, 농업인단체 육성 등 사업을 전개해 농촌지도사업 모든 분야에서 성과를 거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