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12.27 20:31

김태년 "드론부대 2018년 이미 창설…이런 대통령에게 뭘 바라겠나"

이재명(앞줄 가운데) 민주당 대표가 27일 전남 여수시에 위치한 여수혁신지원센터에서 열린 '안전 작업환경 점검을 위한 간담회'에 참석해 관련 기업관계자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이재명(앞줄 가운데) 민주당 대표가 27일 전남 여수시에 위치한 여수혁신지원센터에서 열린 '안전 작업환경 점검을 위한 간담회'에 참석해 관련 기업관계자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북한 무인기의 우리 영공 침범 사건이 발생하자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윤석열 정부의 대응 실패'로 규정하며 비판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이 이날 '2017년부터 드론에 대한 대응 노력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취지로 문재인 정부를 비판한 것에 대해 맹공을 가했다.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이 안보 참사마저 전 정부 타령을 하며 국군 통수권자로서 자격을 의심케 한다"며 "책임 회피도 정도껏 하라"고 질타했다.

이어 "이런 대통령을 믿고 대한민국의 국군 통수권을 계속 맡겨야 하냐"고 꼬집었다.

국회 국방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도 기자회견을 열어 "현재 우리 영공이 뚫린 사실마저 전 정권 탓이라고 말하는 것이 책임 있는 통수권자의 자세인지 실소가 나올 뿐"이라고 비난했다.

문재인 정부 시절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냈던 윤건영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대체 이 정부는 전임 정부 없이 어떻게 국정운영을 할런지 모르겠다"며 "전임 정부 운운하는 대통령의 말은 심지어 거짓말"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문재인 정부 시절이던 2018년 9월 육군은 드론봇 전투단을 창설했고, 초소형 드론을 잡는 무기체계도 2021년 6월 시범 운용을 시작했다"며 "경찰도 드론 테러 대비 합동 훈련을 실시했다. 있는 시스템도, 전투단도 제대로 작동하지 못한 것은 윤석열 정부의 잘못"이라고 쏘아붙였다.

김태년 민주당 의원도 가세했다. 그는 "오늘 국무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드론부대 창설을 지시했다고 한다. 드론부대는 2018년 이미 창설됐다"며 "드론부대가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는 대통령에게 뭘 바라겠느냐"고 비꼬았다.

같은 당의 박용진 의원은 "한가하게 남 탓이나 하는 무능한 이 정권의 눈 먼 안보가 진심으로 걱정스럽다"며 "국방부 장관은 당장 책임지고 사퇴하고, 대통령은 무능했던 5시간에 대해 책임지고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윤 대통령이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지 않는 등 즉각적인 대응이 없었던 것에 대한 비판도 쏟아졌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수도권 상공이 유린당하고 국민이 불안에 떠는 7시간 동안 무엇을 한 것이냐"며 "대통령의 7시간을 해명하지 않고 물음표로 남겨둔다면 안보 참사를 부른 윤석열 정권에 대한 국민의 불안과 의심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에 더해 "북한 무인기가 서울 상공을 유린하는 7시간 동안, 윤석열 대통령은 출근길에 입양견을 데리고 와 소개하고 지방 4대 회의체 회장단과 송년 만찬을 했다"며 "무인기가 둥둥 떠다니는 그 시간 동안 대통령이 집무실에서 어떤 보고를 받았고 어떤 지시를 했는지 아무 것도 공개된 것이 없다"고 지적했다.

육군 대장 출신으로 민주당 정책위 정책조정위원장인 김병주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안보에 구멍이 났는데 대통령실은 NSC를 열지 않았다"며 "그만큼 윤석열 대통령과 대통령실이 국민 안위에 무감각하고 관심이 없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도 나섰다. 그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메시지에서 "북한 무인기가 우리 영공을 활보하는 동안 우리 정부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도 소집하지도 않고 감추기에만 급급했다"며 "전투기, 헬기 등으로 대응에 나섰지만 격추는 실패하고 공군 공격기 1대가 추락하기도 했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의지도 능력도 없는 그야말로 참담한 민낯"이라고 덧붙였다.

김병기 민주당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서 "정신줄 놓은 윤석열 정부, 안보가 장난이냐"며 "도대체 우리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느냐. 정적 제거가 윤석열 정부의 유일한 사명이냐"고 따져 물었다.

박상혁 의원 역시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국민의 안전과 생명이 위협받는 순간 군 통수권자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밝혀야 한다"며 "윤석열 정부는 대통령 지지율을 끌어올리려 애먼 노조 탄압에 골몰할 것이 아니라 군의 대비태세부터 철저히 점검하라"고 주문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우리 군은 유비무환(有備無患)이 아니라 무비유환(無備有患)의 군으로 전락했다"며 "앞으로 발사한 무기가 후진 폭발하고, 무인기 잡으라는 무기가 무슨 짓을 하고 있느냐"고 성토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