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2.12.29 09:45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사진=베냐민 네타냐후 페이스북)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사진=베냐민 네타냐후 페이스북)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베냐민 네타냐후가 주도하는 이스라엘의 차기 행정부가 유대인 정착촌 확대 등을 주요 정책 목표로 제시했다.  정착촌 확대는 팔레스타인은 물론이고 미국 등 서방과 갈등을 일으킬 것으로 우려된다. 

28일(현지시간) AFP통신 등에 따르면 네타냐후가 주도하는 리쿠드당이 이날 크네세트(의회)에 제출한 연정 구성 합의서에는 갈릴리, 네게브, 골란고원, 유대 및 사마리아(요르단강 서안의 이스라엘식 명칭)의 정착촌 확장과 개발이 담겨있다. 

유대인 정착촌 확대는 극우 정당들이 추구해온 목표다. 그러나 국제사회는 점령지 내 정착촌 건설 자체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정착촌을 확대하겠다는 차기 정부의 정책은 향후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등 서방과 갈등의 불씨가 될 수 있다.

팔레스타인은 강력히 반발했다. 마무드 아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측 대변인은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르면 동예루살렘을 포함한 팔레스타인 땅에 세운 정착촌은 모두 불법"이라면서 "차기 정권의 정책은 위험한 긴장 고조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 밖에도 차기 연정의 기본 정책에는 사법 시스템 개혁, 군인 월급 20% 인상, 대학 선호 학과(의학·법학·컴퓨터공학·회계학 등) 신입생 선발 시 군필자 우대 등이 포함되어 있다.

연정 파트너들이 요구한 사법 시스템 개혁에는 입법부와 사법부의 균형을 무너뜨리는 '의회 우위'의 법 개정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야권은 물론 학계와 국제사회의 우려를 사고 있다.

이 밖에도 연정은 종교적 신념을 이유로 제품 판매, 서비스 제공, 진료 거부 등을 거부할 수 있도록 '차별법' 개정도 추진하기로 했다. 극우성향 정당인 ’독실한 시오니즘당’과 보수 유대 정치 연합인 토라유대주의연합(UTJ)이 요구한 차별법 개정은 성소수자 등에 대한 차별을 낳을 것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