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01.03 18:02
(자료제공=환경부)
(자료제공=환경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올해 녹색산업 수출 수주 목표를 20조원으로 잡았다. 또한 이번 정부 임기 동안 총 100조원의 수출 목표를 설정하고, 연초부터 본격적인 수출 세일즈에 나설 방침이다.

환경부는 녹색산업 수출국으로 도약하는 등의 계획이 담긴 올해 업무계획을 3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환경부는 녹색산업을 우리 수출산업의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고 적극적인 중동 프로젝트 수주를 추진키로 했다.

올해 녹색산업 수출 수주액 목표를 20조원으로 제시했다. 우선 중동 및 중앙·동남아시아 등 지역별 맞춤형 수출 전략을 수립해 그간 내수 시장에 머물러 있는 녹색산업의 해외 진출을 본격화한다.

◆대규모 중동 수주 노린다…맞춤형 수출 지원 나서

오만,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등 중동지역은 그린수소, 해수 담수화 등의 분야에서 17조5000억원 수출을 목표로 한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가 추진 중인 '네옴시티' 등 대규모 수주사업을 대상으로 수출 확대 추진한다. 또한 우즈베키스탄, 베트남 등 중앙 및 동남아시아에는 산업단지 내 상하수도, 매립가스 발전소 등에서 2조1000억원 수출을 목표로 한다.

미래에는 유망 3대 녹색 신산업을 바탕으로 소재·부품·장비 등 진출 분야를 확대하고, 북미와 유럽까지 개척해 임기 내 100조원을 수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현장의 요구에 부응한 맞춤형 수출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민·관 녹색산업 수출 연합체(얼라이언스)를 즉시 출범시키고, 오만(그린수소), 아랍에미리트·인도네시아(해수 담수화), 우즈베키스탄(매립가스 발전 및 하수처리) 등에서 장·차관이 직접 고위급 회담, 기술설명회 등을 통해 수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환경산업체의 가장 큰 어려움인 재원 조달을 해결하기 위해 녹색채권과 녹색금융을 활성화한다. 올해에만 약 3조원 규모의 녹색채권과 3조5000억원 규모의 정책금융 등 총 7조2000억원을 지원한다.

녹색 공적개발원조(그린 ODA)도 124억원으로 전년 대비 3배로 확대하고, 정부 간(G2G) 협력체계를 강화해 해외 진출이 힘든 환경산업체의 어려움을 해소할 계획이다.

◆녹색산업 신성장동력 육성…주력 수출산업도 환경 측면 지원

정부는 녹색산업 수출 확대를 통해 올해를 녹색산업이 신성장동력이 되는 원년으로 만든다는 계획의 일환이다.

이를 위해 미래 유망 3대 녹색 신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한다. 그간 전통적 오염처리 산업과 환경기초시설에 머물러 있던 국내 녹색산업을 ▲탄소중립 ▲순환경제 ▲물 산업 등 신산업까지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중점적으로 육성해 나간다.

탄소중립은 ▲수상태양광(연내 신규 2개소) ▲바이오가스(연내 신규 4개소) ▲그린수소(연내 성남 정수장 공급 및 충주·밀양 착공) 등을 추진한다. 

순환경제로는 ▲도시유전(폐플라스틱→석유화, 공공 열분해 시설 연내 신규 2개소) ▲도시광산(폐배터리→희소금속, R&D 내년까지 252억원 지원) 등이 계획되고 있으며, 물 산업으로는 ▲스마트 물 기반 시설 ▲해수 담수화 등을 진행한다.

더불어 반도체, 자동차 등 우리나라 주요 수출산업의 초격차 유지도 환경 측면에서 적극 지원한다.

안정적인 공업용수 확보를 위해 하수 재이용을 대폭 확대하고, 반도체의 ‘생명수’인 초순수(ultra pure water) 생산기술을 2025년까지 국산화해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방침이다. 우선 실증플랜트(하루 1200톤 생산)를 구축해 올해 시범공급 사업을 벌인다.

무공해차 중심으로 개편되고 있는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우리 자동차 산업이 도약할 수 있도록, 무공해차 보조금 체계 개편 및 충전 인프라 확충에 나선다. 무공해차 보급 목표(누적)는 올해 70만대, 2027년 200만대, 2030년 450만대다.

◆폐기물 감량 목표 연내 수립…미세먼지 OECD 중위권으로

환경부는 재작년 상향된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2018년 대비 40% 감축)에 맞춰 부문·연도별 감축경로를 담은 '국가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을 3월까지 내놓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환경부는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서는 연내 국가·지방자치단체 폐기물 감량목표를 수립한다. 대체품 유무를 반영한 일회용품 감축 로드맵도 11월까지 마련하기로 했다.

폐휴대전화를 반납하면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도 받을 수 있게 된다. 현금처럼 쓸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를 주는 활동은 전자영수증 발급 등 6개에서, 올해 폐휴대전화 반납과 텀블러 이용 등을 추가해 모두 9개로 늘어난다.

환경부는 세계에서 처음 국가 단위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홍수예보체계를 도입하는 등 각종 물 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2024년까지 1794개 읍·면·동 홍수위험지도를 제작해 기존 예정보다 1년 앞당겨 구축한다.

또한 미세먼지는 2027년까지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를 13㎍/㎥까지 낮춰 OECD 중위권에 들겠다고 환경부는 밝혔다.

이를 위해 석탄발전·철강·시멘트·정유 등 미세먼지 다 배출 4개 업종 배출 기준을 올해 상반기 강화해 2025년 시행한다. 더불어 5등급 경유차 운행 제한 지역을 전체 광역시로 확대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