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1.04 10:48

"희생자·생존자 참여하는 3차 청문회 실시해야"

박주민(왼쪽 세 번째) 민주당 의원이 4일 국회소통관에서 이태원참사 국정조사특위 연장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박주민(왼쪽 세 번째) 민주당 의원이 4일 국회소통관에서 이태원참사 국정조사특위 연장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민주당 용산이태원참사대책본부 소속 의원들은 4일 국회소통관에서 '용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위 활동기간 연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용산 이태원 참사 희생자와 유가족의 증언도 듣지 못하고 국정조사 특위를 끝낼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이날 "희생자와 생존자가 참여하는 3차 청문회는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며 "국정조사특위 활동의 핵심적인 목적 중의 하나인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전문가와 함께하는 공청회도 개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결과보고서 채택을 위한 여야 협의 기간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정조사특위 활동기간 연장은 불가피하다"며 "여야가 합의해 의결한 국정조사 계획서에도 조사위원회의 활동기간을 연장할 필요가 있는 경우 본회의 의결로서 연장할 수 있음이라고 명시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계속해서 "하지만 어제 여야 원내대표가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국정조사특위 활동기간 연장과 1월 임시국회 소집 등을 논의했지만 국민의힘의 소극적인 태도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며 "국민의힘이 계속 거부하고 외면한다면 국민적 지탄을 면키 어려울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정부여당이 용산이태원 참사의 진상을 제대로 규면하지 않고 잊혀지기만을 바라는 것이 아니라면, 구정조사특위 활동기간 연장을 전향적으로 수용해야 마땅하다는 점을 강조한다"고 피력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남인순·박주민·이동주 민주당 의원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