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1.05 10:31

"청문회서 여당이 보여준 건 대통령실 엄호·국정조사 무력화 시도 뿐"

박홍근(왼쪽 세 번째) 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4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박홍근(왼쪽 세 번째) 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4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5일 "국민의힘이 오늘 오전까지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기간 연장에 협조하지 않는다면 국회의장께 내일 오후 본회의 개최를 공식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국민의힘은 온갖 조건을 대면서 국정조사 기간 연장을 회피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예산안 처리 지연으로 (국정조사가) 늦어진만큼 연장하는 건 너무나 당연하다"며 "유가족 중심 3차 청문회, 재발 방지 대책 수립을 위한 전문가 공청회, 결과 보고서 채택까지 아직 가야 할 길이 먼데 기간 연장마저 국민과 유가족이 애태우며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 과연 정상이냐"고 따져 물었다.

아울러 "과연 집권여당 국민의힘이 참사로 고통받는 유족의 절규에 진심으로 공감하면서 진상 규명을 위해 국정조사에 임해왔는지 묻고 싶다"며 "이제껏 진행된 기관보고 청문회에서 여당이 보여준 건 대통령실 엄호 아니면 정쟁으로 국정조사를 무력화하려는 시도 뿐이었다"고 꼬집었다.

또 "기관보고는 정쟁으로 시간만 허비하고 청문회에서는 말단 현장에만 질의를 집중하며 꼬리자르기로 끝내려 안간힘을 썼다"며 "급기야 어제는 생중계되는 청문회 도중 내년 총선 준비를 위해 지역구 행사에 가 있는 국정조사 위원을 보면서 마음이 콩밭에 가 있는 여당의 진면목을 확인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여당이 3차 청문회 증인 채택문제로 거부한다면 진상규명과 처벌에 관심이 없고 시늉만 한 것이라 볼 수밖에 없다"며 "기간 연장을 위해서는 반드시 내일 중으로 본회의를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특별수사본부가 행정안전부와 서울시 등 상급기관에 대한 수사를 '혐의없음'으로 잠정 결론 낸 것에 대해 "애초부터 답정너(답은 정해져 있고 너는 대답만 하면 된다)였다"며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데 위선 수사가 가능했겠나. 대통령이 해임건의안 뭉개고 개각도 없다는데 어떤 경찰이 대통령이 감싸고 도는 절대 권력 수사가 가능하겠느냐"고 힐난했다.

또한 "참사 초반 현장에 경찰을 두 명 밖에 보지 못했고 현장 통제도 한동안 이뤄지지 않았다는 증언이 나왔다. 행안부와 경찰청 지휘 감독이 부실했음을 입증한 것"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이 장관을 파면해야 한다. 민주당은 국정조사 후에 참사 중대 책임자로서의 법적 책임을 넘어 이 장관의 정무적, 도의적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