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1.09 15:28

윤 대통령 "대한민국 생존·미래 위해 개혁 필수"

윤석열(가운데) 대통령이 지난 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교육부·문화체육관광부의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제20대 대통령실 홈페이지 캡처)
윤석열(가운데) 대통령이 지난 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교육부·문화체육관광부의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제20대 대통령실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대통령실이 연초에 개각은 하지 않지만 대통령실을 대상으로 소폭 조직 개편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은 교육문화수석비서관과 공직감찰팀을 신설하는 등 소폭 조직 개편을 준비 중인 것으로 9일 전해졌다.

먼저 '3대 개혁' 중 하나인 교육개혁에 속도를 더하기 위해 대통령실에 교육문화수석비서관을 신설할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이 집권 2년 차 국정과제로 연일 강조하고 있는 노동·연금·교육 등 '3대 개혁'이 모두 사회수석실 소관이다 보니 과부하가 우려된다는 이유에서다. 

현재 사회수석실에는 교육비서관실 외에도 고용노동비서관실과 보건복지비서관실 등 경제 분야를 제외한 주요 정책 보좌 참모들이 밀집해있다. 

이에 교육문화수석이 신설되면 교육 외에 문화체육비서관실 업무도 관할하는 방식으로 직제 정리가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윤 대통령은 교육개혁에 대해 지역균형발전 등 다른 국정과제와도 긴밀하게 연계돼 있다는 인식하에 이 같은 문제들을 포괄적으로 다룰 것임을 시사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5일 교육부 업무보고에서 "교육은 지역 균형발전과 저출산 문제 해결에 핵심적인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더해 지난 4일엔 국민의힘과 정부, 대통령실이 새해 첫 고위당정협의회를 통해 지역 맞춤형 교육개혁 추진 방안도 발표했다.

아울러, 대통령실은 공직기강비서관실 산하에 '공직감찰팀' 신설도 추진 중이다. 과거 민정수석실 산하에 있다 사라진 공직감찰반과 유사한 조직이다. 검찰·경찰·국세청·감사원 등 출신의 파견 인원으로 구성될 것으로 전해졌다.

공직감찰팀은 업무 특성상 영외 건물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국방부 부지 밖에 있는 사이버작전사령부에 공간 마련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사이버사는 지난해 대통령실 용산 이전에 따른 연쇄 이동으로 분산 배치된 데 이어 또다시 사무실 배치를 조정하게 됐다.

한편, 윤 대통령은 9일 "개혁 이외에 우리가 살길은 없다"며 노동·교육·연금개혁 등 3대 개혁과제를 거듭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열고 "대한민국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3대 개혁을 미룰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이 전했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개혁의 목표는 오로지 민생과 경제를 살리기 위한 것"이라며 "개혁은 선택의 문제가 아닌 대한민국의 생존과 미래를 위해 필수"라고 강조했다.

이어 참모들에게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속도감 있게 개혁 과제를 추진해달라"며 "국민과 국회에 개혁 취지와 진행 과정을 소상하게 설명해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또한 "국민의 지지를 받으며 국민과 함께 추진할 때 개혁은 성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