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1.12 11:53

"위기 이웃 위해 직접 돌봄서비스 제안하면 동행정복지센터 승인·지원"

이재준 시장이 2023년 새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최윤희 기자)
이재준 시장이 2023년 새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최윤희 기자)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수원 '세 모녀 사건' 같은 재발 방지 대책 일환으로 ‘수원특례형 통합돌봄' 시스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재준 시장은 12일 오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수원 세 모녀' 사건과 같은 안타까운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복지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위기가구를 발굴하기 위한 '주민제안형 돌봄서비스'를 도입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시장이 제시한 수원특례형 통합돌봄 정책은 마을공동체가 중심이 돼 돌봄이 필요한 이웃을 발굴하고 공공기관이 함께 돌볼 수 있는 정책으로, 모든 시민으로부터 위기가구에 대한 복지 정보 접근성을 강화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이 시장은 "세 모녀 사건은 복지안전망을 아무리 촘촘하게 만들어도 복지사각지대는 존재한다는 사실을 여실하게 보여줬다"며 "위기가구 상시발굴 체계 구축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종합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위기가구 감지와 돌봄이 필요한 주민들을 위해 자체발굴시스템과 지역의 다양한 인적 발굴체계를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를 위해 '명예사회복지공무원'과 '돌봄 홍반장'을 위촉해 공공기관이 이들을 지원하는 '주민제안형 돌봄서비스'를 도입하겠다"고 설명했다.

주민들과 자주 접촉하는 직종 종사자들을 구성해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위촉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통장 등 마을을 잘 알고 있는 주민들을 교육한 후 '돌봄 홍반장'으로 위촉해 공적복지안전망에서 발견하기 어려운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지원하겠다는 취지다.

이 시장은 "위기 이웃에게 필요한 돌봄서비스가 없으면 주민이 직접 돌봄서비스를 제안하고 이를 동행정복지센터에서 승인하고 지원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며 "복지안전망을 더 세심하게 만들어 소외되는 시민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시장은 지난해 9월 2일 수원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9월 월례조회에서 수원 세 모녀 사건과 관련해 "힘겹게 살았던 세 모녀를 제대로 돌봐드리지 못해 송구스럽고, 수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마을 곳곳을 다니시는 분들과 함께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해 복지행정의 한계를 극복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