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1.19 10:54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다음달 9일 오후 2시 일월수목원 강당에서 열리는 ‘2023년 도시공원 정책토론회’에 참여할 시민 40명을 19일부터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수원특례시, 도시공원 향후 10년의 비전을 말하다. 그대의 삶을 빛나게 하는 공원’을 주제로 열리는 이날 정책토론회는 ‘도시공원 현안 사항 및 10대 과제 정책 제안’을 주제로 한 최재군 공원관리과장의 발제와 시민들이 참여하는 모둠별 토론으로 이어진다.

모둠별 토론에서는 수원시 도시공원 10년 비전(발전 방향)을 논의한다. 수원시 도시공원 정책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과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다음달 1일까지 수원만민광장 홈페이지 공모·신청 게시판에서 신청하면 된다.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 소통 간담회' 개최

수원시는 지난 18일 수원농수산물도매시장 대회의실에서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 소통간담회’를 열고, 청소년 유해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소통간담회에는 수원시의회 의원, 수원YMCA, 수원 남부·중부·서부경찰서, 수원교육지원청, 법무부 청소년 범죄예방위원 장안·권선·팔달·영통지구 위원회, 학부모폴리스 관계자, 수원시 공직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을 위한 기관별 역할을 확인하고, 청소년 보호를 위한 통합안전망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 또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유해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키로 했다.

수원시 각 구·동은 매달 한 차례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 캠페인·계도 활동을 하고, 청소년 관련 신종 유해 업종을 발굴해 적절한 조치를 할 예정이다. 불법 음란 전단은 수거하고 유해업소 신고체계도 구축해 운영할 방침이다.

21~24일 '설 연휴 제설 비상대책반' 운영

수원시가 설 연휴 강설에 대비해 이달 21일부터 24일까지 ‘설 연휴 제설 비상대책반’을 운영한다.

제설 비상대책반은 165명, 제설 장비 95대로 편성됐다. 강설 예보 시간 3시간 전 응소해 도로에 제설제를 살포하고, 눈이 내리면 즉각 도로제설 작업을 할 예정이다. 수원시는 제설제 2918톤과 제설 장비 95대를 보유하고 있다.

수원시는 ‘내 집, 내 점포 앞 눈 치우기 운동’과 ‘강설 시 시민행동요령’ 홍보물을 제작해 시·구청 민원 부서와 동행정복지센터에 배부했다.

수원박물관, '즐거운 박물관 겨울소풍' 참가 유아‧어린이 모집

수원박물관이 방학을 맞은 어린이들을 위한 2023년 겨울방학 교육 ‘즐거운 박물관 겨울 소풍’ 참가자를 모집한다.

즐거운 박물관 겨울 소풍은 십이지 동물, 서화교실 등 역사‧전통문화를 배우고 체험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이달 31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2022년 기준 유아(6~7세)와 어린이(초1~3)로 나눠 진행된다.

1월 31일과 2월 1일 이틀간은 ‘조선시대 직업탐험’(어린이, 오전 10시 30분)과 ‘안녕, 새해 토끼야’(유아, 오후 2시)가 진행된다. 조선시대 직업탐험은 조선시대 궁중음악을 알아보고 악기를 만드는 ‘정조 임금님과 장악원’, 조선시대 도화서와 작품을 살펴보고 만드는 ‘직업화가 도화서 화원’이 주제다. ‘안녕, 새해 토끼야’는 십이지 동물에 대해 배우고, 올해의 동물인 토끼의 가면과 마스크 걸이를 만든다. 체험 후에는 서예 전시 유물인 십이지 탁본도 관람한다.

2월 2~3일에는 ‘노래가 있는 전래놀이’(어린이, 오전 10시 30분)와 ‘어린이 서화교실’(어린이, 오후 2시)이 열린다. ‘노래가 있는 전래놀이’에서는 수원화성 4대문을 배우고, 한국전쟁 시기의 사진을 관람한다. 전래동요 문지기를 개사해 부르는 시간도 갖는다. ‘어린이 서화교실’은 임금님의 유년기 글씨를 감상하고 서예지도를 받는 ‘알쏭달쏭 글씨’와 새와 동물을 그린 영모도를 감상하고 그림지도를 받는 ‘알록달록 그림’이 진행된다.

2월 4~5일에는 선착순으로 자율감상형 활동카드를 제공해 가족들이 자율적으로 전시실을 감상하며 활동할 수 있는 ‘주말 박물관 소풍’이 운영된다.

수강신청은 오는 19일 오전 10시부터 27일 오후 3시까지다. 수원시박물관사업소 통합예약시스템에서 프로그램별 강의계획서를 확인한 후 접수하면 된다. 주말 박물관 소풍은 별도의 예약없이 현장에서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