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1.19 14:29
정명근(오른쪽) 시장이 전통시장 상인과 물가 현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제공=화성시)
정명근(오른쪽) 시장이 전통시장 상인과 물가 현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제공=화성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정명근 화성시장은 지난 18일 설 명절을 앞두고 향남읍 발안만세시장을 방문해 제수용품 등에 대한 물가를 점검했다.

이번 전통시장 방문은 경기침체로 인한 상인들의 고충을 살피고 장바구니 물가 인상에 따른 민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명근 시장은 이날 화성시 지역화폐로 과일과 떡 등을 구매하고 전통시장 입주 상인들을 격려했다.

비봉-매송 간 도시고속도로 설연휴 간 통행료 면제

화성시가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4일간 비봉-매송 간 도시고속도로의 통행료를 면제한다.

이는 정부가 설 연휴 민생안정 대책으로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를 정책과제로 정함에 따라 시에서 관리하는 민자도로의 통행료도 함께 면제해 연휴기간 귀성 및 귀경길의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겠다는 취지다.

따라서 비봉-매송 간 도시고속도로 이용 차량은 오는 21일 오전 0시부터 24일 자정까지 통행권을 뽑지 않고 톨게이트를 지나는 방법으로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시는 이번 설 연휴 동안 약 12만4000여대가 통행료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제1차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추진위원회' 개최

화성시는 지난 17일 화성푸드통합지원센터에서 ‘2023년도 제1차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추진위원회’를 개최했다.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인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은 침체된 농촌지역에 유무형의 자원과 민간 조직을 발굴 및 육성해 주민 소득 향상과 일자리 창출을 함께 지원하는 것이다.

올해는 주민조직 역량강화 및 공동체 활성화 등을 위해 ▲벗을 잇는 커뮤니티 지원사업 ▲징검다리 미디어 창작자 육성 ▲가공상품 개발지원 ▲마을해설사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마을 인프라 구축으로 화성호 간척지 제4공구 에코팜랜드 경관농업단지 조성 부지에 징검다리 활력센터를, 팔탄면 구장리 391-5번지 일원에 징검다리 가공센터도 건립 중이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정용락 민간 추진위원장 등 12명이 참석해 지난해 사업 보고와 올해 사업 예산 및 사업계획을 승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올해는 기존에 책정된 10억원의 예산 외에도 국비 7억원이 추가로 투입됨에 따라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